검색어 입력폼

근대국가의 이해

저작시기 2004.03 |등록일 2007.04.2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300원

소개글

정치사회학 수업의 내용입니다.

목차

♧사회란 무엇인가?
*사회에 대한 견해들
♧국가와 시민사회
♧사회 중심적 국가 혹은 국가 중심적 사회?
1.사회가 만든 국가: 다원주의
*다원주의에 대한 비판
*국가에 대한 다원주의적 입장
2.사회가 만든 국가: 맑스주의

본문내용

♧사회란 무엇인가?
사회과학의 많은 개념들과 마찬가지로 사회개념을 별 생각 없이 무차별적으로 사용하는 경향이 있다. 사회란 무엇인가라는 보다 광범위한 문제를 만이 제시한 사유실험을 반복함으로써 설명할 수 있다. 어떤 한 개인에게 당신은 어느 사회에 속해 있느냐라는 질문을 던질 경우, 대답은 이 질문이 던져지는 맥락에 따라 다를 것이지만 응답자는 매우 다양한 유형의 수많은 사회에 속해 있다고 답할 수 있을 것이다. 연극회 일원, 크리스트회 회원...
여기서 알 수 있듯이 사회의 경계와 국민국가의 경계는 일치하지 않는다. 사회의 경계는 국민국가의 경계만큼 명확히 구획되어 있지 않으며, 우리는 여러 사회들에 동시에 속해 있으며 모든 사회는 독자적인 사회체계로써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서로 인접해있고 또 중첩되기도 하는 일련의 여타 사회들의 맥락 속에서 존재한다는 것이다.
*사회에 대한 견해들
-만: 사회가 가지는 우연한 의미에서의 사회는 특정한 경계 내에서 이루어지는 사회적 상호 작용의 망이며, 이 경계의 내부와 외부환경 사이에는 일정 정도의 상호 작용단절이 존재한다. 사회내의 상호작용은 사회의 경계를 넘어 발생하는 상호작용에 비해 내적으로 유형화된 상호작용이라고 할 수 있다.
-기든스: 시간과 공간을 가로질러 존재하는 구체화 가능한 일단의 제도들.
사회체계와 특정 장소 또는 점유영토간의 결합.
그 장소에 대한 정당한 점유권 주장과 관련한 규범적 요소의 존재.
사회성원들 사이에 널리 퍼져있는 자신들이 모종의 공통의 정체성을 갖고 있다는 느낌의 만연.
ꁾ사회의 경계는 상호 침투적이며, 근대세계의 모든 사회들은 사회 간의 체계의 맥락 속에서 존재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