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자연과학]인간복제와 생명윤리

저작시기 2005.05 |등록일 2007.04.2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6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복제방법과 그 윤리적 쟁점. 긍정적 의견, 부정적의견, 실제 복제의 예, 복제관련 법안에 대한 자세한 report. 그림 풍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인간복제의 개념
(1) 인간개체복제와 배아 복제
(2) 복제 방법
[참고1] 복제동물의 예
2. 인간복제의 이용
3. 생명복제의 역사
4. 인간복제에 대한 긍정적 의견
(1) 인간개체 복제술
(2) 인간배아복제
(3) 개체복제
(4) 윤리적 문제에 대한 긍정적 해석
5. 인간복제에 대한 부정적 의견
(1) 인간복제는 생명의 존엄성을 해치는 행위이다
(2) 인간복제는 인간이 유전적으로 유일하게 될 권리를 침해 한다
(3) 인간복제는 개인의 특성을 상실하게 하는 결과를 초래 한다
(4) 여러 사회적인 혼란, 문제가 야기 된다
(5) 인간복제는 인류의 생존 가능성을 감소시킬 수 있다
6. 각 계의 반응
(1) 종교계의 대응
① 천주교
② 개신교
③ 불교
(2) 시민단체와 학계의 대응
(3) 정부와 국제기구의 규제
[참고2] 우리나라의 생명윤리 및 안전에 관한 법률

Ⅲ. 결론

본문내용

1. 인간복제의 개념

우리가 흔히 말하는 복제(clonning)은 생명체 복제, 한 개체와 동일한 유전자 세트를 지닌 새로운 개체를 만드는 것이다. 따라서 복제를 넓은 뜻으로 해석하면 개나리의 가지를 꺾어 땅에 심은 뒤 새로운 개나리를 얻는 ‘꺾꽃이 기술’도 해당될 수 있다. 또 당근과 같은 일부 식물은 뿌리 세포를 채취, 영양분이 들어있는 배양액에서 배양하여 세포 덩어리까지 키워 다시 완전한 식물로 재배할 수 있는데, 이런 식으로 배양기에서 세포를 배양하는 것도 복제에 해당된다. 그러나 우리가 다룰 것은 현제 이슈가 되고 있는 동물복제, 그중 수정란, 체세포를 이용한 인간복제이다. 인간복제는 크게 인간개체복제와 배아복제로 나눌 수 있다.

(1) 인간 개체 복제와 배아복제

인간 개체 복제는 한 인간과 유전적으로 동일한 다른 인간을 만드는 방법이다. 여기에는 크게 수정란 분할과 체세포 핵 이식의 두 가지 기술이 있는데 이중 체세포 핵 이식법은 복제 양 돌리를 만드는 데 이용했던 방법이다. 인간 배아 복제는 인간 개체 복제와 기술적으로는 동일하나 그 목적이 개체를 얻으려는 것이 아니라 완전히 분화되기 전의 배아 줄기 세포를 얻거나 그에 이르기까지의 과정을 연구하는 것이다. 이것은 인간의 질병 치료와 연구 및 장기, 세포 공급을 위한 목적으로 행해진다. 즉 인간 배아 복제는 복제된 배아를 성장시켜 줄기 세포를 추출․배양함으로써 이식 치료에 필요한 뇌 조직, 근육, 피부 등의 세포나 조직을 만들기 위한 것이다. 따라서 이것을 ‘배아줄기 세포 연구’라고 부른다. 현제의 복제 기술로는 나와 생각까지 동일한 인간을 만들 수 없고, 사회적인 동의도 얻을 수 없기 때문에 인간 개체 복제는 공식적으로 추진되지 않고 있다.

(2) 복제방법

수정란분할법[그림1]은 정자와 난자가 합쳐진 수정란이 4~8개의 세포로 분열한 상태에서 각각의 할구(blastomere)들을 여러 물리학적․화학적․생물학적인 수단을 사용하여 분리해내는 기술이다. 이렇게 갈라진 세포들은 다시 완전한 개체로 분화할 수 있는 능력이 있으므로 각각을 자궁에 착상시킨다면 인공적인 일란성 다태아(쌍둥이)들이 나오게 된다. 이러한 복제는 기본적으로 정자-난자가 섞여 유전형질이 혼재하기 때문에 진정한 의미의 자기복제는 아닌 것으로 간주되고 있다. 이 방법에 의한 복제는 1993년 미국 워싱턴 대학 로버트 스틸먼과 제리 홀에 의해 처음 시도됐으나 배아복제 단계에 머물렀고, 그 배아를 여자의 자궁에 이식하지는 않아. 복제된 인간이 탄생한 적은 없다. 또한 거센 윤리적 비난을 받음으로써 현재는 거의 시도되지 않고 있다.
[그림1] 수정란 분할법
세포핵이식법[그림2]은 성체의 체세포를 이용한 핵치환 기술에 의한 방법이다. 즉 성체의 체세포 핵을 분리해 내어 여러 가지 처리를 거쳐 재프로그래밍시킨 후 수핵세포질(인간의 핵을 제거한 난자)과 수정시켜 새로 분화하게 만드는 방법이다. 이 수정란을 자궁에 착상시키면 핵을 떼어낸 성체와 유전적으로 동일한 새로운 아기가 탄생하게 된다.
[그림2] 세포핵 이식법
종전의 세포분화이론으로는, 생식세포 단계에서는 유전정보를 지닌 핵이 신체의 어느 기관이나 조직으로도 분화가 가능하지만, 체세포는 이미 그 분화 방향이
결정되어져 있기에 체세포로부터는 새로운 개체가 나올 수 없다는 것이 상식이었다 그러나 이것은 복제양 ‘돌리’의 탄생[참고1]으로 깨어지게 되었다.

[참고1] 복제동물의 예

복제양 돌리 (체세포 이용)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