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에밀 요약과 교육적 의의

저작시기 2007.01 | 등록일 2007.04.20 | 최종수정일 2015.03.25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2페이지 | 가격 5,000원

소개글

에밀 요약과 교육적 의의 레포트입니다.

목차

에밀 요약
교육적 의의

본문내용

1. 에밀의 요약
에밀 2부는 전형적인 어린이 시기로 자아의식의 형성이 이뤄진다. 아이들은 말을 하기 시작하면 전보다는 덜 울게 되면서 즉, 하나의 언어가 다른 말로 바뀐 것이다. 아이들은 눈에 보이는 효과로써 그 의미를 판단한다. 고통을 참는 것을 배워가는 것은 바로 이 나이 무렵인 것이다.
경험에 의한 소극적 교육을 추구하고 있다. 아이를 단지 사물에만 의존하도록 하여서 교육의 진행과 자연의 질서가 일치되도록 아이에게는 나쁜 짓을 못하도록 금기하기보다 단지 막는 것만으로 충분하다. 아이에게는 경험이나 무기력만이 법을 대신해야 한다.
아이가 원한다고 해도 무조건 들어주지 말고 필요한 경우에만 들어주어야 한다. 아이에게 참된 쾌락을 주는 것이면 될 수 있는 한 아이의 요구를 만족시키는 것이 좋다. 즉, 아이들의 마음을 악덕이나 그릇된 정신으로부터 보호하는 것이다. 그릇된 습관이 없는 아이에게는 여러분의 노력과 효과를 방해할 만한 것이 하나도 없을 것이다. 그러므로 그는 곧 가장 현명한 인간이 될 것이다.
아이의 최초의 능력인 기억력을 계발시켜 주는 참다운 기술은 책이 아닌 보고 듣는 것 모두가 큰 인상으로 심어진다. 즉 아이가 인지할 수 있는 대상들은 항상 보여주고 아이가 알아서는 안 될 대상들을 숨겨주는 배려 여하에 달려 있는 것이다.
12세부터 15세까지의 소년기를 다룬 3부는 중간 교육기 혹은 과도기에 관한 고찰이다. 이 시기에는 욕망의 발달보다 체력의 발달이 훨씬 큰 시기로 가장 격렬하고 무서운 욕망은 아직 나타나지 않은 불균형한 과도기이다. 이 시기는 상대적으로 힘이 최대가 되며, 감각이 관념으로 전환되는 시기로 적극 교육을 실시해야 하는 때이다.

참고 자료

에밀 - 민희식 저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