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인문]신조어의 어원을 찾아서

저작시기 2006.12 |등록일 2007.04.1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국어어원론 강의 A 학점 과제물입니다.

된장녀와 고추장남의 어원을 사회학적 측면과 더불어 분석하고

그 외 일반화된 신조어를 추가로

분석한 글입니다.

목차

1. 들어가며

2. 된장녀와 고추장남

3. 완소와 훈남

4. 쌩얼

5. 썩소

6. 나오며

본문내용

1. 들어가며
올 한해 뜨겁게 논쟁을 일으킨 신조어들이 있었다. 보통명사에 ‘녀’를 붙이는 것이 그 특징이라고 여겨진다. 그 가운데 하나가 ‘된장녀’가 아닐까 생각된다. 그리고 그에 쌍을 이루는 ‘고추장남’이라는 단어까지 생겨났다. 논쟁이 발생했던 시기에 여학생들의 상당수가 ‘된장녀’라는 낙인이 찍히지 않기 위해 비슷한 행동이나 말을 삼가하는 대학가 해프닝도 꽤 오랫동안 유지되었다.
이러한 단어가 대학가에서 생겨났다면, 연예인들이 예능 프로에 출현해서 발언한 말들이 널리 퍼지면서 일반인들에게 공공연하게 사용되어 생명력을 얻은 단어도 있다. ‘완소’, ‘훈남’,‘쌩얼’,‘썩소’등이 그것이다. 대부분 형성 배경이 두개의 단어가 결합하면서 그 앞 글자를 딴 줄임말로 나타난다. 이 같은 신조어들은, 젊은 10대에서 20대에 걸쳐서 일상대화에서 주로 빈번하게 사용되어지고 있다. 유행어로 볼 수도 있을지 모르나 단어 사용 빈도수가 많아지면 많았지 사라지지 않고 있다. 장소는 온라인, 오프라인 상에서 모두 광범위하게 사용되어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재미난 사실은 대부분 남(타자)을 지칭하는 표현인데, 긍정적인 부분보다 부정적인 의미의 단어들이 더 많이 형성되어진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부분도 논의의 대상이 되어야 할 것이다.


2. 된장녀와 고추장남
‘된장녀’라는 단어는 ‘허영에 가득찬 여자’라는 해석이 지배적이다. 된장녀의 유래를 살펴보면 ‘젠장녀->덴장녀->된장’이와 같다. 여기에서 된장 + 년으로 하면 욕이 되어버리기 때문에 ‘된장 + 녀’로 하는 것이 자연스러워 보여 형성되어진 것으로 보인다. 그렇다면 ‘된장’의 의미를 분석을 해야 왜 ‘허영에 가득찬 여자’라는 뜻이 만들어졌는지 알 수 있을 것이다.

참고 자료

서정범, 『어원의 세계』, 유씨엘, 2005.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