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정신간호]정신분열증(Schizophrenia) 보고서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4.1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1. 정의
2. 원인
3. 증상
4. 경과
5. 치료
6. 경과 및 예후
7. 재발경고 증상

본문내용

[정의]
뇌의 활동이 장애를 받아 현실을 올바르게 판단하는 능력이 방해 받거나, 감정의 통제와 올바른 의사 결정을 할 수 없게 되어, 좋은 인간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어려워지는 질환을 말한다.
100~200 명 중에서 한 명이 걸리는 매우 흔한 병으로서, 사춘기에서 30대까지의 사이에 발병율이 높으나, 이외의 연령층에서도 발병의 가능성은 있다. 때로는 소아에게서도 발병하는 경우가 있다

[원인]
원인은 아직까지 확실하게 밝혀지지 않았지만, 뇌 기능의 장애 때문이라는 점이 차츰 밝혀지고 있다. 뇌의 신경 전달 물질(도파민과 세로토닌)의 불균형에서 일어나는 것으로 밝혀지고 있다. 또한 유전적인 소인, 임신 중의 문제, 양육 환경, 스트레스 같은 환경적인 소인 등이 있다.

[증상]
병이 본격화되기 전에 전구증상이 먼저 나타난다. 전구증상에는 자신에 몸에 무엇인가 이상이 있다는 막연한 건강염려증상, 자신의 몸이나 주변의 세상이 동떨어져 있는 비현실적인 느낌, 평상시에는 관심이 없던 철학적 종교적 주제에 대한 집착 등이 있을 수 있고 집중력이 저하되고 긴장, 불안 등의 양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
이 병이 주로 청소년기에 많이 발생하는데 이때 흔히 보이는 정상적인 감정적 변화(emotional turmoil)와 전구증상이 혼동이 되어 병의 조기 발견과 조기 치료를 하는데 장애가 됩니다. 될 수 있는 데로 이러한 전구증상이 보이면 정신과 전문의와 상담을 하는 것이 꼭 필요합니다. 병이 본격화되면 누구라도 알 수 있는 여러 가지 증상들이 나타납니다. 나타나는 증상은 다양하며, 한 환자에게서 모든 증상이 나타난다고는 할 수 없다.
망상, 환청, 혼란된 사고와 정리가 되지 않은 회화, 일관성 없는 행동과 침착성의 결여, 일관성 없는 지각, 감정의 불안정성, 주의·집중력의 장애, 폐쇄성 등이 나타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