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사회과학]도시정보 시스템의 발전방향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4.1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도시정보 시스템의 발전방향

목차

요 약
1. 서 론
2. 고객지향행정을 위한 도시정보시스템의 기본구조
3. 도시정보시스템의 사례분석(원주시)
4. 고객지향행정을 위한 도시정보시스템의 발전방안
결 론

본문내용

요 약
이 연구는 고객지향행정의 시각에서 지방자치단체에서의 도시정보시스템(UIS)을 재조명하고 있다. 이 연구는 먼저 도시정보시스템의 기본구조를 제시하고 광역자치단체의 UIS 사례를 분석하여 도시정보시스템의 구축과 활용과 관련된 문제점들을 도출한다. 사례분석의 결과에 따르면, 지방자치단체의 GIS는 실무부서의 필요에 라 추진되고 있으므로 실무자용 GIS에 초점을 두고 있다. 반면 GIS에 대한 시민의 수요조사에는 미흡했으며, UIS를 통한 시민의 도시행정수요를 예측하는데 필요한 행정구역도와 기초행정통계체제에 대한 관심이 낮았다. 결론으로 이 연구는 고객지향행정을 위한 도시정보시스템의 발전방안으로 시민의 UIS 수요조사의 실시, 생활 GIS의 구축, 인터넷 GIS의 모색, 행정구역도와 정부통계체제의 정비 등을 제시하고 있다.

1. 서 론
1) 연구목적
한국의 지방자치단체들은 1988년 대구광역시와 1989년 광주광역시에서부터 지리정보시스템을 도입하기 시작하였으며 현재에는 개별적으로 구축해온 GIS를 통합하여 도시정보시스템으로 확대하여 활용하기 위한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 최근 들어 인터넷의 보급으로 시민의 정보화 마인드가 확산되면서 행정정보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게 되었고, 지방자치행정도 정보화 시대에 걸맞은 도시정보시스템을 필요로 하게 되었다.
지방자치단체에서 도시정보시스템을 도입하는 것은 도시행정의 궁극적인 목표인 고객지향행정을 완수하기 위한 것이다.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고객지향행정을 위하여 도시정보시스템이 필요한 것이다. 지방자치단체에서 도시정보시스템을 구축함에 있어서 도시정보시스템을 왜 무엇을 위하여 구축하는가에 대한 명확한 목표설정이 가장 중요하다. 도시정보시스템의 활용에서 기술적인 문제에 너무 치중하면 도시정보시스템의 목적인 고객지향행정을 잊어버리게 된다. 그러면 주객이 전도되어 주민만족을 실패하게 되고 예산의 낭비와 행정의 비효율을 가져오게 된다. 향후 21세기 지방자치에서 행정정보시스템은 선택의 문제가 아니라 지방행정의 기반으로 필수적으로 갖추어야 할 영역이다. 지리정보시스템과 행정정보시스템을 통합하여 도시 행정시스템을 지방자치단체별로 지역의 실정에 맞도록 구축하는 방안이 요구되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