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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육]플라이오 메트릭스훈련의 효과

저작시기 2007.04 |등록일 2007.04.1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플라이오메트릭스 훈련의 정의 및 효과 강도에따른 운동성취도 및 빈도에 따른성취도등을 표와함께 알기쉽게 제시하고 있다.

목차

1. 플라이오 메트릭의 정의
(1) 운동강도
(2) 운동효과
(3) 운동빈도

본문내용

플라이오 메트릭스는 근력의 신장반사를 불러일으키는 등척성(isometric) 운동에 과부하를
제공하는 훈련을 말한다. 플라이오메트릭스란 ‘부지런히 일함’ 이라는 라틴어 plyo와 ‘운율의’ 라는 뜻인 metrics의 합성어로 리듬에 맞춰 부지런히 운동을 하는 것을 의미하는 용어로 육상 지도자인 프레드 윌트에 의해 만들어 졌다. 1970년대 초반 육상의 트랙과 필드, 조와 역도 같은 경기에서 동유럽 국가들의 운동선수들이 세계적으로 두각을 나타내기 시작하면서 플라이오메트릭스에 대한 훈련방법과 효과에 대해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다.
오늘날 플라이오메트릭스는 근파워 강화에는 필수적인 트레이닝 방법으로 받아들여지고 있으며, 가 종목별 특성에 맞는 다양한 플라이오메트릭스 프로그램이 마련되어져 있다. 따라서 플라이오메트릭 트레이닝이란 근육이 가장 짧은 시간내에 최대한의 힘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해주는 운동이라 정의 할 수 있다.

(1) 운동강도
일반적으러 근기능 향상을 위한 운동강도는 들어올리는 무게나 반복횟수에 따라 정해지지만, 플라이오 메트릭 트레이닝의 다양한 프로그램 즉, 뎁스점프, 뜀틀점프, 박스점프, 혼합점프, 제자리 연속 점프에서는 장애물의 높이와 점프의 형태, 개인의 체중 그리고 이동거링와 방향전환에 따라 부과되는 강도는 많은 차이를 나타낸다. 그림-1은 점프훈련을 위한 운동강도를 나타낸 것이다.
(2) 운동효과
플라이오메트릭 트레이닝과 일반적인 고강도 트레이닝의 효과에 대한 연구에 의하면 폭발적인 플라이오 메트릭 트레이닝에서는 최대근력이 증가하고 일반적인 고강도 트레이닝에서는 최대근력의 수치까지 도달하는 시간이 향상되었다. 육상 단거리 선수나 도약 선수들은 경기시 근육의 스피드와 힘에 의존하프로 다른 종목 선수들보다 지면에 닿아 있는 시간이 짧다.
이것이 근육이 신장성 수축을 하는 동안 에너지를 저장하고 있다가 단축성 수축시에 에너지를 폭발적으로 상용하는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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