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교육행정]기여입학제도에 관한 찬성 자료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4.1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교육행정 시간에 배운 내용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저는 기여 입학제에 찬성은 입장입니다. 물론 기여 입학제에 단점 들이 있지만, 많은 장점들이 보완해 주리라 생각합니다. 많은 장점중의 하나는 대학의 재정난 해소입니다. 대학교육의 절대적 비중을 사립학교가 차지하고 있지만 정부지원금이 차지하는 비중은 5%가 안된다고 합니다. 선진국의 경우 예산의 20%를 국가로부터 지원 받으면서도 엄청난 기부금을 필요로 하고 있고, 또 실제로 풍부한 기부금이 나와 미국 하버드 대학의 경우, 학생의 70%가 장학금을 받으며 공부하고 있고, 학교 재정의 등록금의 의존비율도 12%밖에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이에 반해 우리나라의 경우는 대학 재정의 약70%를 학생등록금으로 채우고 있는 실정이라는 것입니다. 이런 재정난를 소수의 기부 입학을 통해 조금이나마 해소될 수 있겠고, 또 저소득 자녀에게 대학교육의 기회를 확대 시킬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기여 입학제로 모아진 재정은 직․간접적으로 학생들에게 골고루 혜택이 가도록 운영될 수 있습니다. 특히 경제 형편상 학업을 계속할 수 없는 학생들에게 잠재력을 마음껏 발휘할 수 있는 귀중한 기회를 제공해줍니다. 만약 한명의 기부입학 학생으로 인해 10명의 우수한 인재를 양성한다면 우리나라 대학교육의 능력향상뿐만 아니라 국가경쟁력도 강화될 것이라고 봅니다.
올해 실시된 국정감사에서 교육부가 제출한 ‘국립대 재정 지원 현황’ 자료에 따르면 서울대의 경우 교수 1인당 연구비는 지난해 161만원으로 미국 상위 5개 대학 평균치의 25%수준에 머물었습니다. 또 서울대 학생 1인당 교육지원비가 약1000만원인데 비해 세계 유명 대학과 비교해 보면 하버드대의 약 10분의 1, 도쿄대의 6분의 1수준에 불과한 금액이었습니다.
기부입학금으로 인해 대학교수의 연구비를 지원하게 되면, 교육의 질이 더 향상되고 더 나아가 우수한 인재를 양성하고, 세계 100위권내에 드는 대학을 배출할 수 있을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