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과학]여성의 이중노동(A+ 자료)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4.1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여성의 이중노동에 관한 심층 인터뷰 결과물입니다. 직접 발품을 팔며 인터뷰를 진행한 것으로 인터넷에서 긁은 내용은 전혀 없습니다. 조금 비싸지만 질적인 면은 자신있게 보장합니다. 물론, 성적은 A+였습니다.

목차

문제의식
인터뷰 대상의 특성(예정)
연구 설계
인터뷰 결과
결과 분석 - 현실 분석과 전망을 덧붙이며

본문내용

문제의식
―우리 어머니는 올해 쉰 살이 되셨다. 그리고 누나는 28살, 나는 26살이다. 돌이켜보면, 어머니는 지금의 내 나이에 누나와 나 이렇게 두 명의 자식을 낳아 기르는 부모의 자리에 서 계셨던 것이다. 지금 50대 전후의 연세가 되셨을 우리 어머니 세대는 대략 1940년대 말에서 50년대 초에 태어났고, 국가적 가난 속에서 제대로 된 교육의 기회를 갖지 못했으며 학업의 중도포기라는 아픔 속에서도 박정희 정권의 경제개발 미명아래 공장의 노동자로 젊음을 보내야 했다. 그리고 결혼 후에는 자식들의 뒷바라지를 전적으로 도맡아하면서도 부업과 가사노동이라는 이중노동에 시달리며 평생을 보내야했다. 게다가 그러한 현실은 여성의 권리에 대한 인식이 사회적으로 확산된 지금에도 그다지 변화될 조짐을 보이지 않고 있다.

․결과 분석 - 현실 분석과 전망을 덧붙이며
위의 인터뷰 내용들은 다음과 같은 다섯 가지로 정리될 수 있다.

1. 부모님의 가사 분담이 거의 성역할 구분의 한계 속에서 이루어지는 것을 보며 성장함.
2. 아버지의 가사 분담이 잘 이루어진다는 견해에도 불구하고, 그 내용을 살펴보면 무거운 물건 옮기기, 집안 수리하기, 세탁기 돌리기 등으로 한정된 모습을 보임.
3. 성장 과정에서 딸은 자연스럽게 어머니로부터 가사 노동을 배우게 되고, 아들에게는 가사 노동에 있어 별다른 역할을 원하지 않음.
4. 딸들은 사춘기 시절에는 자신에게 주어지는 가사 노동의 부담에 대해 문제의식을 느끼고 저항하지만, 어느 정도 성장한 이후에는 어머니와 동일시되는 경향을 보여줌.
5. 향후 맞벌이를 원하지만, 가사노동 분담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에는 자신이 보다 많은 부담을 질 자세를 보임.

이상의 내용들을 통해 짐작할 수 있는 것은, 현재 이루어지고 있는 여성들의 이중노동 현실이 가까운 미래에도 그리 커다란 변화를 보이기는 힘들 것이라는 사실이다. 실제로 우리가 경험해 보지 못한 현실을 꿈꾸기는 힘들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현실의 문제점을 넋 놓고 바라볼 수만은 없다.

참고 자료

강이수․신경아(2001), 『여성과 일 : 한국 여성 노동의 이해』,동녘.
(사)한국여성연구소 지음(2005), 『새 여성학 강의』,동녘.
노동부(2005), 『여성과 취업』, 노동부.
통계청(2005), 『2004 생활시간조사 결과』, 통계청.
{한겨레신문}, 2005년 12월 5일자.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