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신세대 소비형태

저작시기 2007.04 |등록일 2007.04.1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4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우리나라의 세대별 특징

2. 신세대들의 특징

3. 신세대들의 소비형태

1) 최신 기능을 쫓는다 하지만 최종선택은 감성이다.
2) 남들이 하는 건 나도 한다. 하지만 나만의 색깔이 있다.
3) 최고의 제품에 돈을 아끼지 않는다. 하지만 1원도 비싸게 살 수 없다.

4. 한국형 소비 트랜드의 5가지 신조류
1) 유행과 트랜드
2) 한국인의 소비 트랜드의 신조류

Ⅲ. 결 론

◆ 참고문헌 ◆

본문내용

신조류 3 : OR가 아닌 AND의 가치를 제공하여 한다.

고객에게 차별화된 상위의 가치와 보다 저렴한 가격 제공에 두어야 한다는 것이다. 일견 모순된 개념 간에 양자택일(OR)이 아닌 둘 다(AND)제공해야 한다. 물론 쉽지는 않은 일이지만 기업이 생존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해야만 된다.

경쟁적 시장 상황에서 목소리가 커진 소비자들에게 양자택일의 전략이 어려워지고 있다. 웰빙 관련 히트 제품의 경우를 보자. 웰빙 열풍 초기에는 새로운 컨셉의 수 많은 제품들이 건강에 이롭다는 구호를 내세우며 시장에 뛰어 들었다. 하지만 모든 제품들이 성공하지는 못 하였다. 현재까지 성공한 웰빙 제품들은 브랜드, 이미지, 디자인 등 감성적으로도 빼어난 경우가 대부분이다. 즉 ‘건강 + 감성’ 정도면 기본 조건은 마련된 듯 하다. 하지만 경쟁이 심화되면 사정을 달라질 것이다. 소비자들의 인식 수준이 높아지고 유기농 제품의 신뢰가 시험대에 오르게 되면 ‘건강 + 감성 + 가격 + 브랜드(신뢰)’로 까지 AND의 조건의 확대 될 것이다.

신조류 4 : 소비 패턴의 예측은 어려워 졌다.

현재의 소비자들은 더 없이 솔직하다. 그리고 대범하다. 자신의 소비 만족을 위해 주변의 시선을 아랑곳하지 않는다. 내 소득이 얼마가 되었건 나의 관심은 전체로서의 내 소비 만족의 극대화에 있다. 소비 만족이라는 것이 지극히 주관적인 성격을 가지는 것임을 생각해 보면 사실 경제학의 효용 이론으로 보아도 틀린 이야기는 아니다. 나아가 나의 가치가 더 없이 소중하기에 내가 정말 원하는 것을 하는데 다른 사람의 이해를 구할 필요가 없다는 것이다.

소비자들의 성향이 변하고 있다. 인구 특성의 변화로 소득, 지출 성향도 전과는 많이 달라졌다. 쉴 새 없이 변하는 소비 특성에 발 빠르게 대응하는 유연하 시장 전략이 필요하다.

신조류 5 : 소비 대상의 세대간 격차가 사라지고 있다.

최근 대부분의 소비 흐름들은 이들 신세대들이 주도해 오고 있다. 하지만 모든 소비 트랜드 제품의 인기가 세대의 벽을 넘어 일반화되는 것은 아니다. 이후에 일정 임계 수준이상으로 신세대 소비자의 수가 늘어나고 제품 사용이 지속성을 가지게 되어야 아래, 위 세대를 넘은 전파로 이어진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