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해석학이란 무엇인가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4.1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해석학의 어원과 근대적 정의에 대한 개괄적인 설명입니다.

목차

Ⅰ.「헤르메네웨인」과 「헤르메네이아」
1) 「헤르메네웨인」과 「헤르메네이아」의 의미의 기원과 세 방향
2) 「말하다」로서의 「헤르메네웨인」
3) 「설명하다」로서의 「헤르메네웨인」
4) 「번역하다」로서의 「헤르메네웨인」

Ⅱ. 해석학에 대한 여섯 개의 근대적 정의
1) 성서 주석의 이론으로서의 해석학
2) 문헌학의 방법론으로서의 해석학
3) 언어 이해의 학문으로서의 해석학
4) ‘정신과학’을 위한 방법론적 기초로서의 해석학
5) ‘현존재’와 실존론적 이해의 현상학으로서의 해석학
6) 해석의 체계로서의 해석학 : 의미의 재발견 대 우상파괴

본문내용

Ⅰ.「헤르메네웨인」과 「헤르메네이아」
‘해석학’이란 단어의 어원은 일반적으로 ‘해석하다’로 번역되는 그리스어 ‘헤르메네웨인’(hermeneuein, ἑρμηνεύειν)과 ‘해석’으로 번역되는 ‘헤르메네이아’(hermeneia, ἑρμηνεια)이다. 고대서부터 사용되던 이 두 단어는 기본적으로 세 가지 방향의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이것들은 신학과 문학에서의 해석의 본성에 대해 놀라운 빛을 비춰줬을 뿐만 아니라 현대해석학을 이해하기 위한 소중한 단서가 될 수 있을 것이다.
‘헤르메네웨인’과 ‘헤르메네이아’는 고대로부터 전해져오는 많은 텍스트들에서 다양한 형태로 나타난다. 아리스토텔레스도 해석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였고, 플라톤의 저서들에서도 여러 번 반복적으로 나오며, 유명한 고대의 작가들에게서도 발견된다. 각각의 경우의 의미의 뉘앙스를 결정지어주는 맥락을 아는 데만도 하나의 연구가 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여기서는 이 두 단어가 헤르메스(Hermes) 신과 관계가 있다는 사실에 초점을 맞추어 이 두 단어의 세 가지 의미를 지적하고, 이것들이 지닌 현대적 의의를 제시할 것이다.

1) 「헤르메네웨인」과 「헤르메네이아」의 의미의 기원과 세 방향
델피 신전의 사제를 뜻하는 그리스어 ‘헤르메이오스’와 이보다 자주 사용되던 ‘헤르메네웨인’과 ‘헤르메네이아’는 날개 달린 사자신(使者神) 헤르메스로부터 파생되어 나온 것이다(혹은 그 반대일 수도 있다). 중요한 것은 헤르메스가 인간의 능력으로는 이해할 수 없는 것을 인간의 지성이 파악할 수 있도록 전환해줬다는 데에 있다. 유사하게도 이 단어들도 이해 불가능한 사물이나 상황을 이해 가능한 것으로 바꾸는 과정을 보여준다. 그래서 그리스인들은 인간이 어떠한 의미를 파악하고, 그것을 다른 사람들에게 전달하기 위해 사용되는 도구인 언어가 헤르메스의 덕택이라고 믿었다. 오늘날의 ‘해석학’이라는 말의 기원을 찾아보면 그것은 ‘이해에 이르는 과정’을 보여주며, 이 과정에는 가장 특출한 매개체인 언어를 포함하고 있다.

참고 자료

리차드 팔머, <해석학이란 무엇인가>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