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육학적 측면에서 바라 본 유가와 도가

저작시기 2006.10 |등록일 2007.04.1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300원

소개글

유가와 도가 사상에 대한 모든 것을 교육학적인 측면에서 바라보고 서술하였다.
두 사상을 비교 분석하여 공통점과 차이점을 나타냄. (4가지로 분류하여 비교)

목차

없음

본문내용

리는 오랜 세월을 거쳐 오면서 동양의 대표 사상이 담겨 있다고 할 수 있는 유가와 도가에 대한 연구를 끊이지 않고 해 왔다. 유가와 도가 각각이 주장하고 있는 것에는 서로 대비되는 것들이 상당수 있다. 기본 사상을 바탕으로 그것의 차이는 정치, 문화 등 생활 전반에 걸쳐서 비교되고 있다. 여러 가지 다른 점을 바탕으로 교육학적 측면에서 바라보고 비교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유가의 대표 사상가라 할 수 있는 공자는 ‘有(유)’를 강조 한다. ‘有’란 구체적인 현실로서 정치․윤리․도덕 등 우리가 직접 보고, 듣고 느낄 수 있는 것을 뜻한다. ‘天下無道’의 시대라고 불리던 사회적 격변기에 태어난 공자는 ‘天下有道’의 세계를 만드는 것을 자신의 사명감이라 여겼다. 이 세계는 ‘인․의․예․지․신’을 갖추고 ‘예와 악’을 구분 할 줄 아는 군자를 통해서 이룰 수 있다고 보았다. 따라서 유가에서의 교육은 ‘有’라는 개념을 바탕으로 전개되어 나갔다.
반면 도가의 대표 사상가라 할 수 있는 노자가 강조 하는 것은 ‘無(무) 또는 虛(허)’와 같은 것이다. 이것은 유가에서 강조하는 구체적인 현실인 ‘有’와는 달리 형이상학적인 것이다. 즉 존재는 하지만 인식이 불가하고 말로는 설명 할 수 없는 것을 나타낸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