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과학]좌우합작운동 - 김규식과 여운형

저작시기 2007.04 |등록일 2007.04.1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6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해방 과정에서 정부수립까지 있었던 사건중에서 분단의 원인이 되었던 미소공동위원회의 신탁통치안에 대한 반발과 국내 좌우익 세력의 대립구도로 인한 민족분열에서 통일정부수립을 위해 노력했던 김규식,여운형 선생님의 좌우합작운동에 대한 사실과 의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목차

Ⅰ. 들 어 가 며


Ⅱ. 해방 후 한반도의 정세

(1) 건국동맹
(2) 해방과 건국준비위원회
(3) 남북합작위원회(南北合作委員會, 혹은 좌우(左右)합작위원회. 이하 합작위)의 활동


Ⅲ. 남북합작운동의 실패 요인과 그 이후 우리나라 정치상황

(1) 국외적 요인
(2) 국내적 요인
(3) 이후 상황

Ⅳ. 맺 으 며

Ⅴ. 주요 인물들에 대한 분석

(1) 여운형
(2) 김규식
(3) 안재홍
(4) 조봉암


■ 참고문헌

본문내용

또 한가지 주목할 것은 학병, 징병, 징용 거부자 조직인 보광당, 조선민족해방협동단, 산악대 등이 건국동맹과 관련을 맺었다는 것이다. 이들 조직은 해방 이후 학병거부자동맹, 학병동맹, 국군준비대, 청년총동맹 등 대중적 청년운동의 중추가 되었기 때문에 주목의 대상이 되는 것이다. 군사조직에 관해서도 건국동맹은 노농군 편성을 계획하거나 만주군관학교와의 연계를 추진하고 연안의 조선의용군, 중경의 광복군과 연합작전을 시도하는 등의 노력을 기울였다. 건국동맹은 또 해외혁명단체들과의 연계에도 힘썼는데 가장 중점을 두었던 것은 연안의 독립동맹세력이었다. 이러한 해외혁명단체들과의 접촉은 우리나라의 상황을 거시적으로 볼 수 있는 안목을 키워주었다.
(2) 해방과 건국준비위원회
일본 총독부는 조선에 남아있는 일본인들의 안전한 귀환을 위하여 여운형 등과 접촉하여 협상을 통해 권력의 이양을 준비하였다. 이때부터 정권수립을 위한 건국준비위원회의 실질적 사업이 시작된 것이다. 여운형은 당시와 같은 정치적 공황기에 전 민족이 자주적으로 이에 대처하고 초당적인 견지에서 단일한 민족정권이 생겨나야 한다는 입장이었다. 이를 위해서 여운형은 정국을 주도적으로 이끌어 나가려 했다. 그러나 당시 송진우, 김준연을 중심으로 한 한국민주당 세력은 여운형의 건국준비사업에의 동참요구를 거부하고 정권인수는 연합군으로 받고 중정 임시정부의 법통을 세워 건국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여운형의 입장은 국내세력이 주체적으로 건국준비위원회를 구성하고 자주적

참고 자료

강만길. “좌우합작운동의 경위와 그 성격.” 송건호, 강만길 편. ‘한국민주주의론’ Ⅱ. 서울: 창작과비평사. 1983.

강만길. 심지연. “항일 독립투쟁과 좌우합작.” 한울. 2000.

안정애. “좌우합작운동의 전개과정.” 최장집 편. ‘한국현대사’ Ⅰ. 부산: 열음사. 1985.

김희곤. 한국독립운동단체연구. 지식산업사. 1995.

정병준. “1946-1947년 좌우합작운동의 전개과정과 성격변화.” ‘한국사론’ 29. 서울대 국사학과. 1993. (178~185쪽)

우리나라 근대인물사. 이현희. 새문사. 1994.

진덕규. “미군정의 정치사적 인식.” 송건호 외. "해방전후사의 인식" 1. 서울: 한길사. 1989. (1~2쪽)

홍인숙, 「건국준비위원회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논문, 1984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