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공병후의 10년후 한국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4.1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공병후의 10년 후 한국을 읽음으로 인해서 지금 한국교회의 문제점과 10년 후 한국교회의
모습을 생각해 봄으로써 (특히 교육 부재) 어떻게 위기를 극복 할 것인가에 대해서 생각해봤습니다.

목차

서론

제 1 장 한국교회 무엇이 문제인가
① 교회의 교육적 기능의 부재
② 기독교 교육 신학의 부재
③ 인색한 교육 투자
④ 대교회 모방적 교육
⑤ 장년 중심의 목회
⑥ 전문 지도자의 부족

제 2 장 교회 교육의 대처 방안?
① 교회학교 교사의 지도력을 개발
② 학습자 중심의 교육
③ 전인적 성장을 위한 소그룹 양육
④ 멀티미디어를 통한 교회교육을 준비

결론

본문내용

‘공병후의 10년 후,
정치가는 정계에서의 10년 후 자기가 위치할 입지를 생각할 수 있고 기업가는 글로벌 세계시장이라는 치열한 경쟁 속에서 이익을 남기기 위한 비전을, 일반 서민은 경제 사회변화에 따른 취업 또는 실업을 생각해 볼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그러한 생각들은 미래를 바라보는 시각이 자기 위치에서의 주관적 시점으로 서로에 관한 상황을 이해하기 어렵고 큰 틀에서 보았을 때의 한국이 가지고 있는 문제점들을 직시하기 힘들다. 그런 점에서 볼 때 “10년 후 한국”은 자유민주주의와 시장경제체제라는 관점에서 한국을 바라보며 한국이 가지고 있는 문제점과 10년 후의 경제의 위기를 속 시원히 말해준 책이었다.
또한 이 책과 마찬가지로 10년 후 한국교회교육의 현실에 대해서 생각할 때에 지금 현실의 한국교회는 심각한 위기를 맞고 있다. 그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가장 심각한 요소로는 바로 교육부재 현상을 들 수 있다. 과거 1세기 동안 급성장해 온 한국교회는 지나치게 선교(전도)위주의 파종신학에 의지해온 나머지 교회의 모든 운영과 체제가 선교중심이 되어 버렸다. 그래서 교회내의 남선 교회와 여선교회가 존재 하는가 하면 심지어 어린이 선교원 까지 등장 하는 정도가 되었다. 이러한 열심 있는 선교의 결과로 마침내 한국교회는 선교 대국으로 성장하는 탁월한 발전상을 보였다. 여전히 교회는 세상에 그 영향력을 행사하지 못하고 부정적인 이미지를 주게 되었으며 사회는 어둡고 청소년 범죄는 꼬리에 꼬리를 물고 넘쳐나며 거리에는 청소년들로 차고 넘치게 되었는데도 교회는 젊은 청소년들이 하나 둘 빠져나가 텅 텅 비게 되었다. 이 모든 것이 사실은 교회가 올바로 교육적인 기능을 수행하지 못하기 때문이라고 본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