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경제]국제자유도시와 제주전통문화의 전승방안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4.1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오씨유 제주도에서 숙제 내줬던 리포트입니다. 에이뿔 맞았습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녹색관광이란 한마디로 ‘도시를 떠나 농촌지역에서 여유롭게 휴가를 보내는 것’으로 제주도의 넓은 토지를 이용하면 제주역의 활성화를 위해 효과적인 개발수단이 될 수 있다. 녹색관광의 핵심은 농가(農家)에서 겸업으로 운영하는 숙박시설 즉 농가 민박으로서, 농촌이 가지고 있는 생활·문화자원을 도시와 농촌주민간의 교류를 통해 지역활성화에 기여하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도시사람들이 농촌의 가정에 숙박하면서 농촌생활을 체험하고 그 지역사람들과 교류하며 전원경관을 즐기는 등의 여가활동을 하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녹색 관광을 제주 지역에 적용하여 제주 지역만이 가지고 있는 고유문화와 청정한 환경을 관광매력물로 활용하여 타도시와 제주주민간의 교류를 통해 소득증대와 제주환경 및 문화을 보전하는 것이다. 더 나아가 외국민을 유치하여 국제적인 관광도시로 발달, 항공·물류산업, 첨단과학 연구 및 교육산업, 1차 산업 등을 육성하는 것이다. 주민이 주체가 되어 소규모 투자로도 다양한 파급효과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지속적인 개발을 촉발하고 유지하도록 하는 유용한 수단이 될 수 있다.

이러한 녹색관광을 발달시키기 위해서는 먼저 제주 지역의 전통적인 문화를 찾아 봐야겠다. 제주도 전통이라면 감귤, 화산, 지하암반수, 갈옷, 돌하르방, 우녕, 물허벅, 정낭, 돌로 쌓여진 무덤등 이로 헤아릴 수 없이 많이 잇다. 이것 모두를 관광 자원으로 개발 할 수 없겠지만, 관광을 위한 자원으로는 부족함이 없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