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이상][이상작품 오감도][오감도][이상작품][죽음]이상과 이상작품 오감도(이상의 생애, 이상작품의 죽음에 대한 공포, 이상작품의 탈주 의식, 오감도의 주석 작업, 이상, 이상작품 오감도, 오감도, 죽음, 탈주의식)

저작시기 2007.04 |등록일 2007.04.1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이상과 이상작품 오감도

목차

Ⅰ. 서론
Ⅱ. 이상의 생애
Ⅲ. 이상작품의 죽음에 대한 공포
Ⅳ. 이상작품의 탈주 의식
Ⅴ. 오감도의 주석 작업

본문내용

이상은 1930년대 상황을 배경으로 문학을 시작한다. 그가 문학에 입문한 시기는 정론성에 바탕을 둔 카프 문학이 퇴조하고 서구의 새로운 문예사조가 강세를 나타내기 시작하는 시기와 거의 일치한다.
특히 이상은 초현실주의와 심리주의같은 서구의 첨단 문예 이론에 관심을 두고 있었다.
이상은 작가가 드러낼 수 있는 가장 진실한 세계는 자신의 내면세계라고 보았다. 그는 작품을 통해 저신의 삶을 그대로 재현해 보이고자 한다. 그의 수필은 물론이고 소설에서도 자신의 삶을 희화화하여 그대로 제시하고 있다. 그러기에 철저히 허구에 바탕을 둔 소설적 장치를 사용하기보다는 자신의 삶을 그대로 보이는 사소설적인 장치를 즐겨 사용하는 것이다.
이상의 첫소설인 12월 12일은 양자로 들어간 자신의 체험을 소설화 한 작품이다. 이후 그의 모든 소설은 특별한 서사적 줄거리에 기대기보다는 자신의 일상적인 삶을 의화화하여 독자들에게 직접 드러내 보여주는 방법을 사용하고 있다. 즉 자신의 일상적인 삶을 그대로 드러내먄서 자신의 행위를 분석하거나 부정한 여인과 아내의 삶을 서술 또는 회상하면서 자신의 내면을 드러내는 방식을 사용한다. 자신을 제재로 하여 서술하는 이러한 전재방식은 작가 자신의 비밀한 부분을 그대로 드러내는 사소절적인 장치로서 소설이 허구적인 장치를 사용해야 한다는 소설론의 일반적인 원칙을 무화시킨다.
이상 소설 중에서 사소설적 속성을 가장 잘 보여주는 작품은 봉별기이다. 이 작품의 내용은 작가 자신의 생애와 상당 부분 일치한다. 자기 스스로 작중의 인물이 되어 자신의 삶을 타인이 알아줄 것을 강요하고 있는 형국이다. 이 작품에 나오는 바 동거하는 아내에게 맞는 이 이야기는 날개에서 좀 더 자세히 서술되고 있다. 날개의 나는 장지문으로 분할된 방에서 아내와 각방을쓰며 지내는데, 독자들은 아내의 직업이 남자를 상대하는 매소부임을 짐작하게 하면서, 자신은 아내의 직업을 모르고 있다. ꡐ나ꡑ는 어느날 외출하고 왔다가 아내가 하는 일을 직접 목격하게 되자 아내는 ꡐ나ꡑ를 마구 구타한다. 아내의 출분과 귀가에 고민하는 모습은 봉별기나 날개 외에도 지주회시와 환시기에서도 중요한 내용으로 등장한다. 이에 반해 종생기, 동해, 단발, 실화 등에서는 부정한 여인과 관계를 맺고 있는 ꡐ나ꡑ의 고민과 여인들의 배신이 중요한 소재로 등장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사태에 대한 ꡐ나ꡑ의 반응은 심각하면서 또한 희극적으로 처리되고 있을 뿐이다.
여인의 부정과 배신은 이상 소설의 중요한 소재가 된다. 이상의 작품들은 동일한 소재의 반복적 서술이라는 느낌을 강하게 준다. 이상 소설에 등장하는 여인들은 끊임없이 자신의 부정을 감추지만 결국 비밀은 밝혀지고 ꡐ나ꡑ는 충격을 받는다. 그러나 이를 서술하는 ꡐ나ꡑ의 자세는 타인의 그것을 말하듯 담담할 뿐이다. 일상적이지 않는 개인적인 체험을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