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노인성 질환

저작시기 2007.04 |등록일 2007.04.1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1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노인성 질환

목차

치매
개요
1. 치매란?
2. 치매의 원인
3. 치매의 증상
4. 치매를 예방하는 생활 습관
뇌졸중(중풍)
1. 뇌졸중이란?
2. 사망율 1위 그러나 예방할 수 있다.

본문내용

2. 치매의 원인
60세 이후에 그 발병율과 유병율이 급증하며 여성일 경우 치매에 걸릴 확률이 높으며 가족 중에 치매에 걸렸던 사람이 있으면 특히 조심해야 한다.
머리를 다쳤을 경우에도 치매에 노출될 수 있으며, 폐경 후 치매에 걸릴 위험이 매우 높다.
치매의 원인 질환으로는 80~90여가지가 있다. 대표적으로는 알쯔하이머병, 혈관성 치매, 파킨슨 병, 루이 소체 치매, 헌팅톤병, 크루츠펠트-제이야콥병, 픽병 등이 있다. 이중 알쯔하이머병이 가장 흔히 발생되는 치매로 약 50%를 차지하고 있고, 뇌졸증 후에 발생하는 혈관성 치매는 10~15% 정도이다.
1) 알츠하이머병(Alzheimer`s disease)
알쯔하이머병은 치매를 일으키는 많은 질환들 중에 가장 흔한 것으로 뇌조직에 비정상적인 물질들이 모여있는 집합체들(Plaques:노인성반)과 신경세포 안에서 신경원 섬유들이 비정상적으로 꼬여 있는 소견(Tangles:신경섬유원 농축)이 관찰되는 질환이다. 그 외에도 알쯔하이머병 환자의 질환은 기억과 그 외에 다른 지적능력을 유지하는데 중요한 기능을 담당하고 있는 신경 세포들의 소멸과 뇌신경세포 사이에서 전달자 역할을 하는 화학물질의 양의 변화가 발견된다. 알쯔하이머병은 처음에 가벼운 건망증이 생기고 병이 진행되면서 언어 구사력, 이해력, 읽고 쓰기 능력 등의 장애를 갖게 된다.
2) 혈관성 치매(Vascular dementia)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