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칸트, 헤겔의 미학

저작시기 2006.06 |등록일 2007.04.1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칸트와 헤겔 미학을 요약한 것입니다.

목차

1. 칸트의 미학
2. 헤겔의 미학

본문내용

칸트는 영국의 경험론을 비판하였다. 절대적 진리를 부정하는 상대주의의 입장에서는, 미적인 것도 보편적인 판단을 할 수 없고 미와 예술평가의 객관성도 있을 수 없다. 하지만 베토벤, 괴테의 시, 음악은 삼류보다 미적 가치가 있으므로 보편적 미를 인정할 수 있다. 칸트는 합리론을, 감성적 인식의 차원에서 인간 고유한 미적 자율성으로써의 주관을 부정한다고 비판하였다.

이에 칸트는 [순수이성비판], [실천이성비판], [판단력 비판]을 차례로 내면서 인간의 능력을 세 가지( 인식 - 진리 추구 - 과학적, 실천 - 선을 추구 - 자유, 도덕의 윤리학, 감정 - 미를 추구 - 쾌, 불쾌를 판단하는 미학 )로 구분했다. [순수이성비판]에서는 인간의 능력을 감성, 오성, 이성으로 구분했다. 감성은, 사물을 받아들이고 원초적 데이터를 만들어내는 직관으로서 지식을 만들어내는 필수적인 것이다. 오성은, 질․양․양태라는 인식을 만들어내는 선험적 능력으로서 감성을 통한 데이터가 오성을 거치면 대체로 타당하다. 또한 오성을 통해 지식이 발생하고 과학만이 보편 타당하므로 신의 존재, 자유, 영원불멸이 부정된다. 이성은, 끝까지 추구해 통일하려는 근원적 욕구․능력이며 인식이 아니다. 영혼(주관), 우주(객관), 신(주․객 통일하는 존재)을 상정하고, 이성이 실천의 문제라고 합리론에 비판을 가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