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국신문제작의 변천과정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4.1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몇일밤을 날밤 꼬박 지새우면서 만든 레포트입니다.
내용적인면에서 절대 손색없는 완벽한 레포트입니다.
저 이거쓰고 완전 잘썼다고 교수님이 칭찬 엄청 해줬어요
당연히

목차

1.세로쓰기의 오랜관행
2.가로쓰기의 시작
3.세로가로 섞어짜기
4.가로쓰기 그까닭
5.가로쓰기 그후 나타난 제목의 새로운 경향들
6.신문의 섹션화
7.결론

본문내용

우리나라 최초의 근대신문 (한성순보)는 책자형으로 순한문을 사용한 세로짜기였다. 이러한 책자형태는 청, 일 등의 초장기 신문체제와 비슷한 것이었다. 여기서 한성순보에 대해 알아보면 1883년(고종 20) 10월 30일에 창간된 한국 근대신문의 효시(嚆矢)로서 개항 직후 개화파는 국민계몽과 자신들의 정치적 입지 강화를 위해 일본의 협조하에 근대신문의 발행을 도모하게 되었다.
영어라는 언어의 특성상 가로쓰기로 구성되었다.
박영효는 귀국 직후인 1883년 1월 고종의 윤허를 얻어 자신이 판윤으로 있는 한성부에 신문국을 설치하고 신문창간 준비에 착수했다. 당시 준비 실무는 유길준이 맡고 후쿠자와의 제자들이 도왔다. 그러나 박영효가 보수세력의 반발에 의해 그해 4월 광주유수로 좌천되자 유길준도 신병을 이유로 사임하고 후쿠자와의 제자들은 신변의 불안을 느껴 귀국하고 말았다. 그리하여 한성부에서 진행되던 신문창간 작업은 일단 중지되었다. 그러나 같은 해 8월 통리아문 동문학에 박문국이 설치되면서 신문창간 작업은 박영효 등의 급진개화파에서 김윤식·김만식 등의 온건개화파 세력으로 바뀌었다. 이들 역시 후쿠자와의 제자였던 이노우에[井上角五郞]를 참여시켜 신문을 준비한 끝에 1883년 10월 30일 마침내 〈한성순보〉가 창간되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