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지역 답사- 노량진 경관의 특징 (지리와 사회)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7.04.1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1페이지 | 가격 2,200원

소개글

지리와 사회라는 교양 과목을 들으면서 최우수 작으로 뽑혀 말표도 했던 것 입니다.
참고로 같은학교(회기동) 학생 분들 중 같은 수업을 듣는다면, 피하세요 ㅋ 교수님칭찬 받은 작품이라 아마 기억하실듯.
특정한 지리적 이유로 인하여 노량진이 가진 개성을 사진 자료와 관련하여 분석 한 것입니다.
사진이 거의 반 정도 되는 스타일의 레폿입니다.

관련 자료로 만든 PPT 도 등록 되어 있으니 많은 이용 바랍니다.

목차

- 서론 -
[ 연구지역 선정 및 선정 이유]
[ 연구 지역의 전반적인 내용 조사]

- 본론 -
[ 답사와 분석 ]
1. 노량진의 외관상 특징
2. 노량진 경관의 분석

1) 일상적 경관
2) 힘의경관
3) 상징적 경관

- 결론 -
[노량진의 미래 전망과 나의 느낀점]

본문내용

- 서론 -
[ 연구지역 선정 및 선정 이유]

서울특별시 동작구 노량진(동)

그럴듯한 장소를 ‘사회지리학적으로 탐험’하기 위해 고심하던 중 노량진이 떠올랐다. 노량진은 내가 1년연간 자취생활을 했던곳이며, 많은 주변사람들이 그 곳에서 현재 생활하고 공부하고 있어 지리적 분석을 하기 더욱 유리할 듯 했다.
또한 서울 지역 고등학생들이 가장 자주 이용하는, 적어도 대학 새내기 초반까지는 그들의 아지트이자 지정된 모임장소인 노량진. 세월이 흐른 만큼 우리가 겪었던 노량진도 변하고 우리도 변했다. 이제는 더 이상 편하게 느껴지지도, 익숙하지도 않지만 예전에도 지금도 그곳은 매우 특별한 장소이다.
노량진은 인근의 고등학생들이 한데 모여 같은 수업을 듣고, 같이 밥을 먹고, 같이 생활하게 하는 응집력을 지니고 있다. 또한 재수생, 특히 지방에서 올라온 재수생이 정착해서 공부하기에 가장 적당한 거처로 이용되고 있다. 한편 졸업을 앞둔 사범대 친구들과 취업을 위해 공부하는 친구들에게는 각종 고시학원의 본거지로 이용되고 있다.

노량진은 10대에서 20대의 젊은 층이 모여들고 생활하는 곳이다. 2001년 자료에 따르면 하루 노량진 유동인구는 약 2만-2만 5천 명 정도로 이 중 4분의 3이 20대 전후의 학생, 재수생 및 각종 자격증 준비생이라고 한다. 보다 나은 미래를 준비한다는 공통점을 지닌 채 다양한 분야의 공부를 하고 있는 사람들이 모인 노량진은 그곳을 점유하고 있는 사람들에 의해 형성된 독특한 경관을 만들어 내고 있다.
이러한 점에서 노량진은 충분히 탐험할 만한 가치가 있다고 할 수 있겠다. 한편, 노량진은 그러한 젊은이들의 활동이 투영되는 공간인만큼, 노량진의 공간패턴 역시 젊은이들의 특성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며 유연하게 변화하는 특성을 보여준다. 이에 대해서는 후에 상권을 이야기하면서 상세히 다루기로 한다.
여기서 내가 탐험하고자 하는 노량진 연구의 목표는 이러하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