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영재교육 어떻게 할 것인가?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4.1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영재의 정의 및 영재 교육의 개념, 영재 교육의 필요성, 우리나라 영재교육의 현황, 문제점 그리고 개선 방안에대해서 마지막으로 외국의 영재교육 사례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영재의 정의 및 영재 교육의 개념
2. 영재 교육의 필요성
3. 우리나라 영재교육의 현황
4 우리나라 영재교육의 문제점
5. 우리나라 영재교육의 개선 방안
6. 외국의 영재교육 사례

Ⅲ. 결 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영재의 정의 및 영재교육의 개념

영재의 정의는 바로 영재교육 대상자가 되기 때문에 ‘어느 수준의 학생들이 영재다’라고 일률적으로 정의하기가 쉽지 않다. 물론 각종 연구에서는 나름대로 영재의 기준을 정하고 있지만, 그것은 학술적인 측면에서의 개념이지 실제적인 개념과는 다를 수밖에 없다. 즉, 영재의 정의는 영재교육 분야, 수용규모, 교육정책적 목적 등에 따라 정해진다고 할 수 있다.
아직 영재교육이 정착이 안 된 우리나라에서는 영재와 관련된 용어들이 매우 혼용되고 있다. 즉, ‘천재’와 ‘신동’ 혹은 ‘수재’, ‘특수재능아’ 는 영재와 어떻게 다른지에 대한 개념이 모호한 상태인 것이다. 이 중 ‘천재’나 ‘신동’은 과거에 많이 쓰였는데 선천적으로 타고난 능력이 대단히 뛰어난 아동을 말하고, ‘수재’는 ‘열심히 갈고 닦아 이룬 성취’의 뜻을 나타낸다. 반면 ‘영재’는 1970년대 후반부터 많이 사용하기 시작하였는데, ‘영재’를 국어사전에서 찾아보면 ‘탁월한 재주, 또는 그러한 재주를 가진 사람’을 뜻한다.한편, 우리나라의 영재교육진흥법에 따르면 ‘영재’란 ‘재능이 뛰어난 사람으로서 타고난 잠재력을 계발하기 위하여 특별한 교육을 필요로 하는 자’로 규정하고 있으며, ‘영재성’이라 함은 ‘인간의 여러 가지 능력들이 질적으로 특수하게 결합된 것’을 말한다. 1987년 교육개혁 심의회에서 ‘영재’라는 용어를 사용하지 않고 ‘특수재능’이라는 용어를 사용하기로 정했는데 이러한 점으로 보아 한국에서는 영재성을 특수한 분야의 다양한 재능으로 정의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영재교육이란 탁월한 능력을 가지고 우수한 성취를 할 수 있는 아동의 잠재력을 개발하기 위하여 환경 등을 적적히 조절해 주는 교육이다.

참고 자료

전경원, <<영재 교육학>> / 학문사 / 2000영재교육학 / 전경원 / 학문사 / 2000영재교육이란 무엇인가 / 송용대 / 교보문고 / 1990
영재넷 (http://www.youngjae.net)
교육인적자원부 (www.moe.go.kr)
영재교육진흥법 (http://law.naralaw.co.kr)
조석희 박사의 말 인용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