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인문]공동체와 선

저작시기 2007.04 |등록일 2007.04.1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종교학과 수업 레포트 입니다.

목차

1)공동체 속에서 사람들은 왜 나쁜 일을 해서는 안되는가? 혹은 착한 일을 해야만 하는가?
2)대체로 부모들의 경우에 있어서 자신들은 도덕적으로 행동하지 않으면서 아이들에게는 도덕적으로 행동하도록 요구하고 있는 이유는 어디에 있는가?

본문내용

1)공동체 속에서 사람들은 왜 나쁜 일을 해서는 안되는가? 혹은 착한 일을 해야만 하는가?
(1)우리는 무엇이 선한 일이고 무엇이 악한 일인지를 확실하게 알 수 있는가?
선과 악이라는 개념은 역사적으로 보면 인간이 속한 공동체내에서의 보편적인 기준에 의해 설정되어왔다. 씨족이나 부족이라는 공통점으로 이루어졌던 소 공동체 내에서는 기본적인 생활이 자연물의 채취나 수렵으로 이루어졌으므로 그 안에서의 선이란 자연의 순리를 거스르지 않고 그에 복종하며 살아가는 것이었다. 이후 국왕을 중심으로 한 국가라는 보다 큰 공동체 사회 내에서는 국왕이라는 절대 선에 복종함이, 종교가 사회를 지배할 당시에는 신이라는 절대자에 대한 믿음이 공동체 구성원에게 보편적인 선으로 인식되었고 그런 믿음에 반하는 것이 악으로 개념 지워졌다.
이와는 다르게 근대 이후 가장 중요한 공동체의 실현목표는 인간중심, 인간 존엄이 되었고 이는 개개인의 다양성이라는 가치를 존중함으로 발현되고 있다. 이는 과거 자연이나, 국왕, 종교 등의 공동체 전체를 지배하는 절대 선의 존재에 대한 회의에서라기보다는 인간으로부터의 다양한 가능성의 발현을 기대하는 것이며 그러한 열린 과정의 정당성으로 인간 가치의 최대 실현을 보장하고자 하는 것이다. 따라서 현대에 있어서의 인간 존엄의 실현이라는 개인적, 공동체적 목표에 부합하는 인간의 행위 태양을 선으로, 그와 반대로 그러한 목표에 반하는 행위 등은 악으로 개념 지워질 수 있을 것이다.

(2)만일 그것이 가능하다면. 왜 도덕적으로 선한 일이라고 하여 반드시 그것을 하지 않으면 안되고, 악한 일이라고 하여 그것을 해서는 안되는 일로 귀결시키는 것이 과연 정당화 될 수 있는가?(이 물음은 문제(3)과 함께 연결하여 해결하였습니다)
위의 (1)과 같은 방식의 선 개념설정은 기본적으로는 공동체 안의 인간을 설정하고 있다. 그러나 공동체 이전에 순전한 개인에게 있어서의 선이란, 우선은 자기 자신의 행복과 관련되어있을 가능성이 많다.
물론 개인의 추구하는 행복이 선한 방향에서만 얻어지는지에 관해서는 먼저 성선설이나 성악설, 또는 성무선악설 등과 같은 식으로 인간 본성이 원하는 방향이 선을 향하느냐 그렇지 않느냐에 대한 본질적인 고찰이 필요하겠지만, 기본적으로 사람들은 대부분 “좋은게 좋은거다”라는 식으로 생각하며 살아가고 있으며, 문학이나 예술, 종교 등이 지향하는 바도 대부분 파괴와는 대비되는 인간세상의 결함을 보완하고 평화나 조화 등을 추구하는 대에 있으므로 인간본성이 선을 추구함은 부정할 수 없다고 보아진다.

참고 자료

倫理와 思想-홍익대학교국민윤리교재펀찬위원회(홍익대학교 출판부)
윤리학 사전-Ado.A.V(백의)
윤리학 사전-Hoffe.otfried(예경)
윤리학의 이해-김춘태(형설출판사)
敎育과 倫理-고산암남(主流)
인터넷-naver,com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