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스포츠]태권도 수련이 수련생의 체력 변화에 미치는 영향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4.17 | 최종수정일 2019.05.2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2,700원

소개글

태권도 승단 심사에 꼭 필요한 자료로서, 여러분들께
유용한 자료 였으면 합니다.

목차

Ⅰ.서 론
Ⅱ.본 론
Ⅲ.서 론

본문내용

Ⅱ.본 론
1. 태권도 수련의 특성
태권도는 기본동작, 품새, 겨루기, 호신술로 구성되어 있고, 신신수련을 통해 예의 인내, 겸양 등의 여러 가지 덕성을 길러주며, 다음과 같은 특성이 있다.
1) 첫째, 남․녀․노․소 누구나 구별없이 수련할 수 있다.
태권도는 어떤 점에서 볼 때 체조와 비슷하고, 대부분을 혼자서 행할 수 있는 운동이므로 자기의 힘에 알맞은 수련만 하면 된다. 더욱이 태권도는 힘보다 기술을 위주로 하기 때문에 신체가 강건한 사람이 무거운 연기를 한다면, 약한 사람은 신체가 단련될 때 까지 가벼운 연기를 행 할 수 있는 것이다.
또한 형(型)의 선택이나 회수(回數)의 조절을 마음대로 할 수 있고, 강․약의 구별 없이 상호대련을 실시할 수 있기 때문에 자기의 힘의 정도에 따라서 단련의 정도를 가감할 수 있다.
이상과 같은 요인들이 있으므로 태권도는 남녀노소 누구나 할 것 없이 수련할 수 있는 것이다.
2) 둘째, 시간과 장소, 또는 일기나 기후에 제한받지 않는다.
태권도는 도장이 있다면 이상적이겠지만 특별한 도장이 없을 경우 신체를 움직일 수 있는 곳이면 야외, 실내를 포함하여 아무 곳이나 훌륭한 수련의 전당이 될 수 있다. 또한 일기나 기후에 관계없이 수련할 수 있고, 시간의 제약을 받지 않는 운동이므로 한 평(萍)또는 두 평 가량의 공지(空地)만 있으면 간단한 형까지도 할 수 있다.
실례를 들면 태권도 연무지로서 내외에 알려진 보병 제28사단에서는 처음부터 아무런 도장도 없이, 다만 자신들이 주둔하는 고지․초소 혹은 광장 등에서 자유로히 수련을 하여 마침내는 국군태권의 발상지로서의 기반을 닦아 놓았던 것이다. 이를 통해서 볼 수 있듯이 태권도는 장소와 시간, 기후 등 에 관계 없이 수련할 수 있는 운동이다.

3) 셋째, 복장, 기구, 시설 등이 특별히 요구되지 않는 맨손운동이다.
태권도는 도수공권(徒手空拳)을 특색으로 하는 무예이므로, 형(刑)만 행한다면 사실 도복(道服)도 필요가 없다. 물론 도복이 있으면 이상적이겠지만 평상복 차림으로 수련을 할 수 있으며, 런닝 등 가벼운 옷차림으로도 수련할 수 있는 운동이다.
주먹과 손, 각력(角力), 악력(握力), 기타 부분을 단련함에 있어서도 주먹단련 대․구봉(球棒) 혹은 아령․철봉 등이 꼭 있어야 한다는 법은 없으며, 쉽사리 얻을 수 있는 말목이나 서 있는 나무 등에 새끼 줄 을 매거나 마대(麻袋)에다 모래를 채워서 아무 곳에나 놓고 이것을 발로 차고 주먹을 단련시킨다.
만일 이것조차 구할 수 없을 경우에는 두 사람이 겨루기를 하거나 혼자서도 능히 단련할 수 있는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