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그리스,로마의 세계]로마인의 경제생활(노예제에 근거하여)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4.1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많은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글자크기 10포인트)

목차

Ⅰ. 들어가면서

Ⅱ. 본론
1. 노예와 노예제 사회
2. 로마의 노예제
3. 노예제가 로마에 끼친 영향

Ⅲ. 나오면서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노예와 노예제 사회
노예라는 것은 무엇인가? 로마의 경제적 근본이었다고 할 수 있는 노예제에 대해 논하기 위해서는 이에 대한 정의가 반드시 필요한 것이라 생각한다. 정확히 우리는 여기에서 말하는 노예가 어떤 존재이며 그 노예제 사회라는 것이 무엇인지에 대해 알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역사적으로 존재한 노예의 개념을 규정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논란이 있지만 대체적으로 몇가지 핵심적인 내용이 있다. 김진경 외. 서양고대사강의. 한울아카데미. 1996. PP 146~147.
첫째로 노예란 무엇보다 출생 집단으로부터 뿌리 뽑힌 개별화된, 그리하여 주인에 대해 무력한 자라고 할 수 있다. 말하자면 노예는 어떠한 방식으로 노예가 된 그 순간부터 친척이나 자신의 가족, 공동체로부터 아무런 보호도 받지 못한다. 오직 주인에게 예속되어 주인에게 자신의 생명을 보호받고 자비를 구하게 되는 자라는 것이다.
두 번째로 노예는 전형적인 외부인이라는 것이다. 노예는 해방되지 않는 한 결코 주인의 공동체에 소속될 수 없다. 대개 노예가 정복 전쟁의 포로였던 자라는 사실에 관계가 깊다. 물론 내부인이 노예가 되는 경우도 있으나 노예가 되기 전에는 공동체로부터 축출이라는 공식적인 절차를 거치게 되었다.
세 번째로 노예는 재산으로의 지위라고 할 수 있다. 즉 노예는 재산, 그 자체였던 것이다. 이른바 다른 가축이나 도구처럼 재산으로 인식되고 상품으로서 매매의 가치가 된다. 그러기에 노예는 스스로의 재산을 소유할 수도 없었으며 심지어는 가족까지도 자신의 소유로 하지 못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