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과학]한나라당과 열린우리당의 공식 웹사이트 비교 및 분석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4.1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200원

목차

서론
본론
결론

본문내용

Ⅰ.서론
인터넷의 발달은 우리에게 실로 많은 편리성을 주었으며, 이러한 편리성은 현대 시민들의 삶에 많은 변화를 초래했다. 이렇게 인터넷이 영향을 발휘 할 수 있게 한 특징은 무한한 정보를 소유하고 이를 통해 직접, 혹은 간접적으로 나마 정치에 참여 할 수 있는 통로를 가지게 한 것과, 상호작용성을 가지게 한 점을 대표적으로 꼽을 수 있다. 후자에서 언급한 특징인 상호작용성을 통해 시민들은 게시판이나 댓글 등을 이용하여 자신의 의견을 표출하고 토론 할 수 있는 길을 얻게 되었다. 이러한 상호작용성으로 인해 우리는 인터넷 민주주의, 다시 말해 토론을 통한 숙의 민주주의의 실현을 기대하게 되었다.
상호작용성을 가지고 무한한 정보를 제공하는 인터넷의 세계, 즉 사이버 공간에서 이러한 숙의민주주의의 실현에 도움을 주고 있는 매체 중 하나라고 볼 수 있는 것은 다양한 정당과 지방자치단체의 공식 인터넷 웹사이트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웹사이트는 자신들의 정당이나 단체의 입장을 표명하고, 시민들과 정치인들 사이의 의견을 교류하며, 토론이 일어나기도 하고 있는 숙의민주주의의 장이 되어주고 있다.
이러한 웹사이트를 통해서 한 정치인의 이슈가 급부상하기도 하고 게시판에서의 활발한 토론과 교류를 통해 사이트 내부의 이슈가 언론의 기사거리가 되기도 한다. 이렇듯 막강한 영향력을 지닌 인터넷이라는 채널을 통해 정치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해 나가고 있는 이러한 웹사이트 중 국내의 대표 정당인 한나라당과 열린우리당의 웹사이트를 비교하고 분석해 봄으로써, 이러한 사이트의 긍정적인 부분과, 문제과 되는 부분, 부족한 점 등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또한 이러한 웹사이트의 어떠한 부분에서의 보완을 통해 조금 더 숙의 민주주의에 가까운 방향으로 사이버공간에서의 정치커뮤니케이션이 나아갈 수 있는지 모색 해 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두 정당 공식 웹사이트의 메인페이지 구성 비교 및 분석.
먼저 한나라당은 메인페이지에서 여러 가지 배너를 게재하려 다소 산만한 느낌을 주고 있다. 정당의 웹페이지라기보다는 조선닷컴이나 동아닷컴처럼 여러 가지 뉴스를 게재하고 있는 신문사의 사이트처럼 텍스트가 지나치게 많고, 이미지와 텍스트가 조화되지 못하여 어떤 한 부분에도 집중 할 수 없는 구성으로 이루어져 있다. 배너나 이미지등이 표시되는 구역과 텍스트가 표시되는 부분을 구분하여 구성하였다면 정당관련 소식 등이 더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전달 될 수 있었을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