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인문]겨울연가 신화분석 (춘향전)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4.1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드라마 겨울연가 속 신화를 분석한다
고전 `춘향전`과 대조시켜본다

목차

1. 주요 인물 및 줄거리
2. 주요 사건
3. 또 다른 신화 적용
4. 겨울연가 속 은유
5. 겨울연가 속 환유
6. 이항대립
7. 해독 방식의 상이성

본문내용

성춘향 : 이 소설의 여주인공. 신선계의 인물인 낙포의 딸이었는데, 광한전의 적송자와 사랑을 나누다 옥황상제의 노여움을 받고 월매의 딸로 태어난다. 남원부사 자제인 이몽룡과 오작교에서 만나 사랑을 나누었다. 후임 부사인 변학도의 수청 요구를 거절하다 장형을 받고 옥에 갇히는 등 수난을 당한다.

정유진 : 밝고 명랑한 성격에 정의로움까지 갖춘 인물. 아버지를 일찍 여의고 어려운 생계를 책임진 어머니, 어린 여동생과 어렵게 살고 있지만 항상 웃음을 잃지 않는다. 고 2때 전학 온 준상이와 첫사랑을 나누지만 교통사고로 그를 떠나보낸다. 그로부터 10년 후 유진은 ‘폴라리스’라는 인테리어 회사를 동료들과 함께 운영하며 어린 시절부터 형제처럼 자신을 지켜봐주고 사랑해 준 상혁이와 약혼까지 하게 되지만 채린이 데리고 온 준상과 똑같은 외모를 가진 민형이 나타나면서 가슴 깊이 묻어둔 준상에 대한 사랑으로 혼란에 빠진다.

⇒ 각 극의 여자 주인공으로 첫사랑의 지조를 지키려 한다. 사랑이 곁을 떠나고 많은 아픔이 있었지만 그 사람에 대한 마음은 단단하기만 하다. 그 지조는 아름다운 사랑으로 결실을 맺는다.

이몽룡 : 이 소설의 남주인공. 남원부사인 아버지를 따라 남원에 머물던 중에 춘향과 사랑을 나누게 됨. 아버지가 내직으로 전출하게 되면서 부득이하게 춘향과 이별하게 된다. 후에 장원급제를 하고 전라도 어사가 되어 와서 춘향을 구한다. 정조를 지킨 춘향을 정실부인으로 맞이하여 해로한다.

강준상 : 피아니스트인 강미희의 아들. 갸름하고 창백한 얼굴에는 항상 신경질어린 우수와 차갑게 일렁이는 눈빛, 그리고 태생적인 비극의 슬픔이 묻어 있는 인물. 아버지를 찾아 자신의 존재를 확인받기 위해 전학 간 춘천의 제일고등학교에서 유진과 상혁이라는 아이들을 운명적으로 만난다. 자신의 아버지가 상혁의 아버지라고 생각하여 상혁과 김진우(상혁의 아버지)에 대한 애증에 방황하면서도 유진과의 사랑에 위안을 받는다. 그러던 어느 날 사소한 오해로 인해 자신의 아버지가 유진의 아버지였다고 착각하고는 충격과 절망감에 춘천을 떠나려다 교통사고로 목숨을 잃는다.

이민형 : 10년후 유진앞에 나타는 준상과 외모가 똑같은 남자. 세운그룹에 속해 있는 ‘화이트’ 스키장의 책임자이지만 드러내놓고 행동하지 않는다. 회사에 속해 있는 건설회사의 대표로 스키장 리노베이션 관계로 유진과 만남게 된다. 부유한 재미교포 2세에 탁월한 능력과 다정다감한 제스쳐는 여자들의 호감을 사게 되며 자신을 향해 다가오는 말초적인 즐거움을 즐기는 것에 어떠한 거부감도 느끼지 않는다. 유진과는 처음 만났을 때부터 알 수 없는 오해와 사소한 충돌로 틀어지게 되지만 함께 일하면서 자신도 모르게 유진에게 점점 이끌리게 된다. 자신이 강준상 임을 기억해내고 유진을 위해 떠나지만 결국엔 사랑을 완성하게 되는 인물.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