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종교]사이비종교의 설득전략

저작시기 2007.04 |등록일 2007.04.1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종교와 인간시간에 다룬 내용입니다. 알찬 내용들입니다

목차

들어가며
1.그들의 역사와 특징
2.그들이 공통적으로 사용한 설득전략
3. 설득전략이 인민사원, JMS 에서 어떻게 활용 되는가 ?

본문내용

들어가며

종교는 개인이 스트레스 상황에 놓여있을 때 탄력요인으로 작용하여 심리적 안정을 가져다 줄 수 있으며 사회 통합에 기여하기도 하는 등의 많은 순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어떤 종교들은 반대로 개인을 더 심각한 스트레스 상황으로 몰아가고 사회의 혼란을 야기 시키기도 합니다. 그들의 이름은 바로 ‘사이비종교’ 입니다. 저희 A-5조는 한국,미국에서 사회적 문제가 되었던 사이비 종교(인민사원, JMS )에 대한 조사를 통해 이들이 어떤 방식으로 사람들을 설득했으며 그 효과나 결과는 무엇 이였는지에 대한 발표를 준비했습니다. 일단 각 종교의 특징과 그 발달과정에 대한 소개를 먼저하고 뒤이어 각 종교에서 공통적으로 발견된 설득전략을 정리한 후 마지막으로 각 설득전략이 종교마다 어떻게 달리 나타나는지에 대해 이야기 해 보겠습니다.



1.그들의 역사와 특징

1) 미국의 인민사원(People`s temple)
인민사원은 샌프란시스코에서 시작된 사이비 종교 단체로, 이 종교의 유일무이한 정신적 지도자 짐 존스(Jim Jones)는 다양한 방법을 이용해 수많은 신도를 자신의 종교에 충실하게 만들었다. 그 충실도는 점차 심해져서 마침내 1979년 900명이 넘는 신도들을 집단적으로 자살하게 만들었는데, 이 사건은 미국 내에서 뿐만 아니라 전 세계에서 충격적으로 보도되었다. 어떻게 문명화된 사회에서 한 명의 종교 지도자에 대한 맹목적인 믿음 때문에 저항 없이 스스로의 목숨을 끊을 수 있었는지에 대해서 많은 사람들이 의문을 제기했다. 탁월한 설득가로서의 짐 존스의 전략들을 살펴보기 위해서 우선 인민사원이라는 종교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다.
세계 최대의 집단자살극으로 알려진 인민사원 사건의 시작은 짐 존스가 미국 인디애나폴리스에 예배당을 건립한 50년대로 거슬러 올라간다. 목사 출신의 그는 빈민박해와 계급차별 타파를 주장하며 교인을 모았다.
캘리포니아 레드우드계곡,샌프란시스코로 사원을 옮기며 신도 수를 늘리고 특히 백인 중심의 미국 교회를 비판,흑인 신자를 끌어들였다. 정치수완도 뛰어나 한때 샌프란시스코 주택국장을 역임했으나 이탈신도의 비리 폭로가 이어지자 1천200명 신도와 함께 가이아나로 떠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