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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동중독에 관하여

저작시기 2006.10 |등록일 2007.04.1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운동중독에 관하여, 그 심각성과 폐해, 대책에 대하여 논의

목차

Ⅰ. 운동중독에 관하여
Ⅱ. 나의 경험
Ⅲ. 운동중독의 심각성과 그 폐해
Ⅳ. 운동중독에 대한 그 대책
Ⅴ. 맺음

본문내용

Ⅰ. 운동중독에 관하여

운동중독이란 사전적 정의로는 ‘운동을 하지 않으면 초조하거나 불안해지는 증세’를 말한다. 흔히 살을 빼려고 힘들지만 매일같이 운동하는 것과, 자신의 심리적 만족감을 위해 근육을 키우려는 것 등이 한 예라고 할 수 있다. 많은 사람들이 여기에 대해 잘 알고 있지 못하다가, 얼마 전 개그맨 김형곤씨의 죽음으로 최근 그 경각심이 더 커졌다고 볼 수 있다. 운동을 하는 것이 건강에 좋다는 것은 시대와 장소를 불문하고 잘 알려진 사실이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직업적인(professional) 운동이 아니라도 동호회를 조직해서 뜻이 맞고 시간이 허락하는 범위 내에서 같이 운동을 하려고 노력을 하고 있다. 건강한 신체와 정신을 가질 수 있다는 것과, 놀이를 통한 공동체 협동심을 기를 수 있는 점에서 아주 좋은 현상이기는 하지만 때로는 지나친 경쟁심 등을 통해 그 부작용이 나타나기도 한다. 그 부작용 중 하나가 이미 언급한 운동중독에 관한 것이다. 지금부터 운동중독에 대한 나의 경험과 부작용, 개선책 등을 중심으로 알아보고자 한다.


Ⅱ. 나의 경험

처음에는 운동중독이라는 것이 있는지 조차 알지 못했다. 그런데 어느새 운동을 하지 않으면 불안해지고 초조해 진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 운동을 하지 않으면 뭔가가 몸을 힘들게 만드는 그런 경험을 한 적이 한 두 번이 아니었다. 체육을 전공하지는 않았고 체계적으로 운동을 해 본 적은 없지만, 일상생활에서 많은 운동과 스포츠를 접하게 되면서 자연스럽게 운동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운동을 처음으로 접한 것은 초등학교 5학년 때였다. 친한 형이 있었는데 아주 운동도 잘하고 배울 것이 많은 사람이었다. 학교가 불과 집에서 30m 거리였기 때문에 우리는 매일같이 학교 운동장에 가서 3~4시간 동안 축구도 하고 야구도 하고, 휴일에는 가까운 대덕산으로 생수통을 들고 오르곤 했다. 그러는 사이에 몸이 단련되었던 것 같았다. 내

참고 자료

한국스포츠안전협회 http://koreassa.com
조선일보 http://www.chosun.com
서울경제 http://economy.hankooki.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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