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인문]서양기독교사-천년왕국설

저작시기 2006.09 |등록일 2007.04.1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페이지 | 가격 300원

소개글

서양 기독교사 강의 중
천년왕국설 발표 자료

목차

● 천년왕국설
● 천년왕국설의 배경
● 천년왕국에 관한 해석
◎ 전(前)천년주의 historicpremillenialism, dispensational premillenialism
◎ 후(後)천년주의 postmillenialism
◎ 무천년주의 amillenialign
● 기독교사에서 나타난 천년왕국설

본문내용

천년왕국설
-千年王國. millenialism. chiliasm.
-신약성서의 요한계시록 20장의 해석에서 생겨난 그리스도교 종말론(終末論)의 한 형태.
-예수 그리스도가 재림하여 지상에서 자신의 왕국을 건설하고 통치하는 1000년의 기간.

● 천년왕국설의 배경
유대교의 종말론적 대망에서 비롯, 그리스도교도들이 세상에 대해 승리할 날이 다가왔음을 의미.

요한계시록 20장 (표준새번역)
1 나는 또 한 천사가 아비소스의 열쇠와 큰 사슬을 손에 들고, 하늘로부터 내려오는 것을 보았습니다.
2 그는 그 용, 곧 악마요 사탄인 그 옛 뱀을 붙잡아 결박하여,
3 아비소스에 던지고 닫은 다음에, 그 위에 봉인을 하여 천 년 동안 가두어 두고, 천 년이 끝날 때까지는 민족들을 미혹하지 못하게 하였습니다. 사탄은 그 뒤에 잠시 동안 풀려 나오게 되어 있습니다.`밑바닥이 없는 깊은 곳`을 일컫는 그리스어
4 내가 또 보좌들을 보니, 그 위에 사람들이 앉아 있었는데, 그들은 심판할 권세를 받은 사람들이었습니다. 또 나는, 예수의 증언과 하나님의 말씀 때문에 목이 베인 사람들의 영혼과, 그 짐승이나 그 짐승 우상에게 절하지 않고 그들의 이마와 손에 표를 받지 않은 사람들을 보았습니다. 그들은 살아나서, 그리스도와 함께 천 년 동안 다스렸습니다.
5 그 나머지 죽은 사람들은 천 년이 끝날 때까지 살아나지 못하였습니다. 이것이 첫째 부활입니다.
6 이 첫째 부활에 참여하는 사람은 복이 있고 거룩합니다. 이 사람들에게는 둘째 사망이 아무런 세력도 부리지 못합니다. 이 사람들은 하나님과 그리스도의 제사장이 되어서, 천 년 동안 그와 함께 다스릴 것입니다.

● 천년왕국에 관한 해석
그리스도의 재림이 그의 천 년 간의 통치 이전에 있을 것으로 보는 "천 년기 전 재림설"과 그 이후에 있을 것으로 보는 "천 년기 후 재림설`로 대별, 전자는 역사적 전천년설과 세대주의적 전천년설로, 후자는 후천년설과 무천년설로 분화.

참고 자료

김세윤, 계시록 20장 1~6절의 위치와 다양한 천년왕국설들, 「목회와 신학」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