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학교 변화와 열린교육의 가치와 한계.

저작시기 2007.04 |등록일 2007.04.1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600원

소개글

열린교육의 대한 고찰..

목차

Ⅰ. 서론 - 21C 학교 교육의 변화 방향

Ⅱ. 본론 1 - 열린교육의 가치 : 왜 열린교육이러야 하는가?

Ⅲ. 본론 2 - 열린교육의 한계 : 열린교육을 저해하는 요소들

Ⅳ. 결론 - 열린교육의 문제점에 대한 극복 방안

본문내용

Ⅰ. 서론 - 21C 학교 교육의 변화 방향

1) 학교는 폐쇄성에서 탈피해야 한다.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로 우리는 언제 어디서든 원하는 정보를 찾을 수 있으며, 필요한 지식이나 기술을 습득할 수 있게 되었다. 21c 사회에는 이와 같은 일이 더욱 쉽게 이루어질 것이다. 즉, 학교 밖에서도 학교에서 얻을 수 있는 것 못지않게 얻을 수 있다는 뜻이다. 어떻게 보면 이는 학교의 존립마저 위협하는 변화일지도 모른다. 따라서 학교는 현재의 폐쇄성에서 탈피하여 보다 개방적인 모습으로 변화를 모색해야 한다. 그러한 측면에서 학교는 지식이나 기술 등을 전달하는 것에는 개방성을 확보하면서, 미래사회를 대비한 가치관이나 인간성 신장을 위한 부분 등의 교육을 강화하는데 주안점을 두어야 할 것이다.
2) 학습자 중심의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앞으로 학교는 학습자 개개인의 다양성을 인정하고, 서로 다른 학습능력을 충분히 고려하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할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우선 학습의 주체가 교사가 아닌 학습자임을 충분히 인식하고, 정책. 행정. 교수방법에 중점을 두기 보다는 학습자 스스로 자신의 관심분야를 개척하고 능력을 배양할 수 있는 자기 주도적 학습에 초점을 맞춰야 할 것이다.
3) 교사는 전문성을 함양해야한다.
교과서와 교사만이 유일한 정보의 출처였던 과거와는 달리, 요즘은 다양한 경로를 통해 지식과 정보를 습득할 수 있게 되었으며, 21c 사회에는 그 양과 질에 있어서 많은 변화가 예상된다. 따라서 과거 정보의 전달자 위치에 있던 교사의 위치도 변화하는 시대의 흐름에 따라 다음과 같이 바뀌어야 할 것이다. 교사는 학습의 보조자, 안내자, 코치, 지원자, 지문자, 리더의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 교사는 지금까지 보다 더욱 전문성 함양에 힘을 기울여야 한다. 즉, 학습자의 창의성, 고등정신 기능을 신장시켜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을 배양하고, 다가오는 미래 사회의 주역으로 거듭나게 하기 위해 교사는 스스로 창의성, 고등정신 기능의 발달을 위해 노력해야 할 것이다.

참고 자료

- 왜 열린교육이어야 하는가?, 이정선, 교육과학사.(1997)
- 열린교육이 아이들을 망친다, 황용길, 조선일부사(1999)
- 열린교육의 이해, 양서원, 학국열린교육연구회(1994)
- 열린교육의 효과에 관한 연구, 장경례, 숙명여자대학교 논문
- 열린교육의 첫걸음, 김문빈, 지성의 샘(1995)
- 교육이 열려야 나라가 바로선다, 권영정, 이서원(1995)
- 초․중등 교실을 위한 새 교수법, 이성은 오은순 성기옥, 교육과학사(2002)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