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소논문]화의혈에 나타난 이해조의 개화의식과 심청전 모티브

저작시기 2007.03 |등록일 2007.04.1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개화기문학론 시간에 이해조에 대한 발표준비를 하면서
이해조의 화의혈이라는 작품에서 나타난 개화의식과 직업작가의식과 심청전과의 상호 관련성을 제 생각으로 첨가하여 발표하고 제출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1. 이해조 소설 연구사 검토
2. 이해조의 작가 의식
3. 『화의혈』에 나타난 개화의식
4. 『화의혈』에 나타난 『심청전』 모티브
5. 결 론

본문내용

1. 이해조 소설 연구사 검토
당대의 시대적 요구를 추상적인 담론의 차원에서 보여 주던 이인직과 달리 이해조는 일상의 미세한 삶 속에서 그것의 구현 양상을 소설로 형상화한 작가라고 할 수 있다. 전대소설의 서사 구조를 채용하면서도 새로운 시대 정신을 담아 내고자 했던 그의 노력은 대중들의 관심이 어디를 향하고 있는가를 예리하게 관찰한 후 이를 ‘재미’속에서 소설 형식으로 육화시키고자 했던 그의 소설관과 상통하는 것이기도 하다. 이해조는 소설을 창작함에 있어서 ‘재미’와 ‘영향’을 소설의 본래적인 기능으로 설정하는 소설관에 바탕하여 독특한 소설 세계를 구축한 것으로 보이며, 그에 따라 이인직의 신소설 텍스트에 비해 서사 표면에 드러난 이념 지향성의 강도는 덜할 수도 있으나, 소설적 흥미를 통해 ‘교화-감화-경세’의 목적을 작품 속에 구현한 점은 이해조만의 창작 방법이라고 평가되어 진다. 그의 소설에 관한 시대구분은 보통 19010년을 기점으로 구분되어지는데 이전은 애국계몽기이고 그 나중은 식민지 시대로 구분한다. 즉 1910년 이전에는 개화사상을 제시하고 계몽의식을 드러내고 있고, 후기에서는 친일적 성향을 지니며 오락성을 강화했다고 평가를 받고 있는 것이다. 본고의 『화의혈』이라는 작품은 시대구분에서 후기로 분류되며 『춘향전』과 같이 기생이 정조를 지켜 나가는 수절 이야기와 『장화홍련전』과 같이 언니의 원한을 동생이 풀어 주는 해원 이야기가 결합되어 있다고 보는 의견이 지배적인데, 본고에서는 이 두 고소설의 모티브 외에도 『화의혈』에 나타난 『심청전』이라는 고소설의 모티브적 성격과 개화의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2. 이해조의 작가 의식

『花의 血』은 1911년 4월 6일부터 6월 21일까지 66회에 걸쳐 『매일신보』에 연재되었던 이해조의 신소설로, 신문 연재가 끝난 다음 해인 1912년 6월 30일 보급서관에서 192면으로, 1918년 3월 13일 오거서창에서 100면으로 발간되었다. 총 7회로 이루어진 장회소설의 형식을 취하고 있다. 주목할 점은 작품의 첫머리에 있는 「서언」과 끝머리에 있는 「기자왈」에 이해조의 소설관이 표명되어 있어서 많은 연구자의 주목을 받아 왔다는 것이다. 「서언」에서는 소설 소재의 다양성, 현실적 사실에서의 취재, 사실적인 표현 등을 강조하고 있으며, 「기자왈」에서는 소설의 목적으로서의 교훈성(구체적으로는 풍속 교정과 사회 경성)과 소설의 “재미”에 대한 중요성 등을 역설하고 있다. 이러한 견해는 신소설 작가들이 가지고 있었던 소설관의 일단이라는 점에서 중요한 자료적 가치를 지니는데 여기에 그의 소설관이 집약되어 있다고 할 수 있다. 「서언」 내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참고 자료

이해조, 한국신소설선집 5, 2003
이해조, 화의혈, 우리시대의 한국문학 15, 계몽사, 1996
김윤식․김우종 외, 한국현대문학사, 현대문학, 2002
권영민, 한국근대문학과 시대정신, 문예출판사, 1983
이상신, 신문연재소설『화세계』․『화의혈』에 나타난 이해조의 개화 의식
임 화, “개설 조선문학사”, 『인문평론』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