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과학]감시와 처벌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4.1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감시와 처벌에 관한 요약본 입니다. 출처는 북코스모에서 했구요...
리포트 쓸때 유용할 꺼에요...

목차

제1부 신체형
제1장 수형자의 신체
제2장 신체형의 호화로움

제2부 처벌
제1장 일반화한 처벌
제2장 유순해진 형벌

제3부 규율
제1장 순종적인 신체
제2장 효과적인 훈육방법
제3장 일망 감시방법

제4부 감옥
제1장 완전하고 준엄한 제도
제2장 위법행위와 비행
제3장 감옥체계

본문내용

▣ Short Summary
이 책은 감옥을 정점으로 하는 감시 처벌의 기구 -가정, 학교, 군대, 병원, 공장 등- 를 분석한 것이나 사실상 근대사회를 감금사회, 관리사회, 처벌사회, 감시사회로 이해하고 있다. 이것은 서양의 현대이고 동시에 우리의 현대이기도 하다. 우리의 유토피아는 이러한 정치악에 의한 조작일 수 없다. 모두가 스스로 평화롭게 일하면서 자유로운 결합에 근거하여 살아가는 세상이다. 여기에는 어떤 강제도, 강요도, 지시도, 명령도, 훈시도, 감시도, 통제도, 규율도, 훈련도 있어서는 안 된다. 그렇다고 현재의 모든 것의 단순한 파괴 위에서만 그것이 가능한 것은 물론 아니다. 적어도 우리를 얽매고 있는 그러한 굴레를 인식하고, 그것이 만든 허상의 실체를 알아야 할 필요가 있다.

흔히 감옥의 역사를 연상하게 되는 이 책은 사실상 그러한 역사적 서술이 아니라 “근대정신과 새로운 재판권력과의 상관적인 역사”를 서술하기 위한 목표로 씌어진 것이다. 그러므로 감옥, 죄수복, 쇠사슬, 처형장 등의 물질적인 형태뿐 아니라 범죄, 형벌, 재판, 법률 등의 비물질적이고 추상적인 문제들을 다루면서, 푸코는 감옥의 역사를 서술한 것이 아니라 감옥과 감시의 체제를 어떻게 처벌하고 감시하였으며, 그 과정에서 근대적 인간의 모습은 어떻게 태어났는지를 기술한 책이다. 그런 의미에서 이 책은 인간을 처벌하고 감금하는 권력에 대한 서술이자 근대적 도덕과 영혼의 계보학이기도 하고, 권력의 역사이자 권력에 대한 철학적 이론이기도 하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