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화학]질산포타슘의 용해도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7.04.1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일반화학실험 결과보고서입니다.
질산 포타슘(KNO3)의 온도에 따른 용해도 변화를 측정하여 용해열을 구하고, 자발적인 반응과 비자발적인 반응을 이해하는 실험입니다.

목차

1. 목표
2. 원리
3. 측정값
4. 결과분석
5. 오차 원인 분석

본문내용

1. 목표
- 질산 포타슘(KNO3)의 온도에 따른 용해도 변화를 측정하여 용해열()을 구하고, 자발적인 반응과 비자발적인 반응을 이해한다.

2. 원리
(1) 용해도
- 어떤 물질이 주어진 온도에서 일정한 부피의 용매에 평형에서 용해되는 최대량을 각 용질의 용매에 대한 용해도(solubility, 溶解度)라 정의한다.
- 어떤 온도에서 용매 100g에 최대로 녹을 수 있는 용질의 g 수
(2) 깁스 자유 에너지()
- 주위에 관계없이 반응이 자발적인지, 비자발적인지를 나타내는 상태함수
- 등온 및 등압에서 어떤 반응의 자유에너지 변화()가 0보다 작으면 자발적이고, 0보다 크면 비자발적, 0이면 평형
(3) 자유에너지와 화학평형
1) 와 사이의 관계
자유에너지 변화:
표준 자유에너지 변화:
= (생성물) - (반응물)
표준 조건이 아니면 를 사용

2) 반응지수()
어떤 반응 에 대하여 는 다음과 같다.

3) 평형 상태에서 ( 이고, )


5. 오차의 원인 분석
(1) 메스실린더 안의 용액의 바깥쪽은 안쪽보다 온도가 낮다. 외부와 접촉하는 부분이 더 넓기 때문이다. 그래서 용액을 냉각시킬 때 온도계로 용액을 계속 저어주었는데, 온도의 안정에 한계가 있어 바깥쪽의 온도와 안쪽 온도는 차이가 날 수밖에 없다. 그래서 온도계의 온도는 높아도 바깥쪽이 이미 냉각되어 용질이 석출될 수 있다. 우리는 바깥에 석출된 용질을 보았는데, 온도는 용액의 안쪽을 재게 되므로 오차가 생긴다. 온도계로 계속 용액을 저어주면 다시 석출된 용질이 용해되지만, 정확한 석출순간을 포착하기 힘들기 때문에 오차가 생긴다.
(2) 온도가 높은 상태에서 부피를 측정했기 때문에 부피가 실제보다 더 크게 측정되어 상대적으로 농도가 작게 나온다. ( 원래 용질이 석출되는 순간의 부피를 재야 한다. )

참고 자료

(1) 고려대학교 교양화학실 홈페이지
(2) 현대일반화학 제5판, Oxtoby
(3) 표준일반화학실험, 대한화학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