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D

[경제]한미 FTA가 자동차부품 산업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분석

저작시기 2007.04 |등록일 2007.04.1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이번 FTA협정에서 자동차산업이 최대 수혜자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더불어 앞으로 수출효자 종목으로서 더욱 큰 역할을 할 것으로 보입니다.
그런 자동차산업에 대한 분석을 한 레포트로서, 협상안을 정리하고,
협상안에 따른 향후 미칠 영향에 대해서, 전문가의 말을 인용하여 정리하였습니다.

목차

1. 한미 FTA에 대한 나의입장

2. 자동차부품 산업이 가지는 대구지역에서의 역할과 위상

3. 한미 FTA에서 자동차부품 산업에 대한 협상안 정리

4. 한미 FTA 이후 자동차부품 산업이 받을 영향에 대한 분석

본문내용

자동차산업- 3000cc이하 승용차, 자동차부품 관세 즉시 철폐
3000cc초과 승용차 3년에 걸쳐 관세 철폐
미국산 자동차 수입관세 (8%) 즉시 철폐
자동차 세제를 5단계에서 3단계로 간소화
자동차 특별소비세 5%로 통일
타이어 5년, 픽업트럭 관세 10년에 걸쳐 철폐


위의 전문가들의 말처럼 한미 FTA이후 자동차 산업의 수출증가를 낙관하는 이들이 대부분입니다. 이는 자동차 부품산업과도 그대로 연결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미국의 자동차부품 관세가 0 ~ 2.5% 에 불과해 관세철폐효과는 크지 않겠지만 , 자동차의 미국 현지생산이 늘더라도 대부분의 핵심 부품은 국내에서 조달해야 하므로 부품공급에는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한국산 자동차 수입 증가로 인한 미국 내 통상압력이 한미 FTA 로 줄면 , 미국 내 생산을 확대할 필요가 줄어들게 됩니다 . 따라서 국내 고용 및 생산을 보존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 미국 부품업체와의 기술협력을 통해 변속기 등 일본에 의존하는 핵심 부품을 생산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가솔린 엔진이나 전자에어 식 제동장치 등도 국내에 진출한 미국의 델파이 등 미국 부품 업체로부터 구매를 확대하여 대일수입 비중을 낮출 수 있을 것입니다 .
세계 100 대 자동차부품업체 중 37 개가 미국 업체이고 이중 14 개가 한국에 진출해 있지만 한미 FTA 체결로 더 많은 부품업체의 한국 진출로 인한 투자 확대도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이런 긍정적 효과로 인해 2005 년 84 억 달러이던 자동차부품 수출은 한미 FTA 가 체결되면 200 억 달러로 증가할 것으로 한국자동차공업협동조합은 전망하고 있습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