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의학]치매란 무엇인가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4.1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4페이지 | 가격 600원

소개글

치매에 관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 치매란 무엇인가?
※ 치매의 종류에는 어떤 것이 있나?
※ 치매는 얼마나 흔한 질환인가?
※ 치매의 원인은 무엇인가?
※ 치매는 정상적인 노화과정과 어떻게 다른가?
※ 외상 후 치매는 왜 생기나?
※ 치매환자 진단을 위한 검사
※ 치매의 임상 양상
※ 노인의 응급상황 예방
※ 치매환자의 수면장애
※ 건망증과 치매와의 관계는?
※ 치매유무판정
※ 치매의 진단목적
※ 치매치료제 복용방법

본문내용

※ 치매란 무엇인가?
치매는 노인에서 기억력 등 뇌기능이 떨어지는 것을 말한다. 옛날에는 나이가 들면 누구나 치매기, 즉 망녕기가 생긴다고 알고 있었으나 요즘은 지극히 정상적인 노화과정, 즉 노망이라 했던것과는 다른 어떤 질병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즉, 치매증세란 대뇌의 병으로 인해 생기는 하나의 증후군으로서 대개 만성적이고 서서히 악화되는 진행성으로 나타나며, 기억력, 사고력, 방향을 찾는 지남력, 사물이나 현상을 이해하는 이해력, 계산능력, 낮선 환경으로부터의 학습능력, 언어 및 판단력 등의 손상을 포함하는 인지기능의 장애다.

또한 치매는 최근 일반인도 많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알쯔하이머병만을 이야기 하는 것이 아니라 혈관성치매, 즉 다발성뇌경색(뇌졸중, 즉 중풍)에 의한 치매, 우울증에 의해 생기는 가성치매, 외상에 의해 생기는 외상성 뇌손상에 의한 치매 등을 포함하는 일반적인 용어다.

그래서 원인에 관계없이 기억장애, 언어장애, 시공간인지능력 장애, 실행증(물을 마신다던가, 못을 박는다던가, 가위질 한다던가등의 행동을 못하는 경우), 실인증(뻔히 보이면서도 그 물건이 무엇인지 사물을 인지하지 못하는 경우), 계산능력의 저하, 전두엽과 집행기능 저하 등 여러가지 인지장애 중에서 최소 2가지이상이 상실되어 일상적인 활동에 심각한 장애를 초래하는 경우로 정의된다.

이 중에서 기억기능이 가장 일찍, 또 가장 심각하게 장애를 보이기 때문에 흔히 기억장애를 치매라고 이야기 하는 수가 많지만 엄밀한 의미에서는 기억장애만 단독으로 있는 경우에는 치매라고 하지 않고 기억장애라고 한다.
※ 치매의 종류에는 어떤 것이 있나?
치매의 원인 질환에는 여러 질병이 있으나 이를 빈도 순으로 살펴보면 알쯔하이머병에 의한 치매 ("알쯔하이머병"이라고 한다)가 약 50~60%를 차지하고 그 다음으로는 혈관성 치매가 20~30%를 차지하며 나머지 10~30%는 기타 원인에 의한 치매라고 보면 된다(이는 아직 정확한 국내통계가 없다. 일본의 경우 혈관성치매가 알쯔하이머병보다 많아 국내도 그렇다고 보지만 일본의 경우도 이후 결과가 서구와 비슷해지는 경향이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