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침전적정실험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4.1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침전적정실험

목차

Ⅰ.실험목적 및 원리
Ⅱ.이론
1)침전적정
2)흡착지시약
3)시약
Ⅲ.실험기구 및 시약
Ⅳ.결과 및 계산
Ⅴ.고찰
Ⅵ.참고자료

본문내용

Ⅰ.실험목적 및 원리
1)질산은 표준액의 조제와 염화나트륨 표준용액을 이용한 표정
ⅰ)실험목적
0.015N 염화나트륨 표준액(1차 표준액)을 조제한다.
약조제한 N/100 질산은 용액을 N/100 염화나트륨 표준액을 사용해서 표정한다.
ⅱ)원리
침전적정(precipitation titration)은 목적물질과 작용하여 정량적으로 침전을 생성하는 물질의 용액을 표준액으로 사용하는 용량분석의 방법이다. 표준액중의 성분, 즉 침전제는 목적물질이 존재할 때는 침전에 소비되는 데 당량점에 달하면 용액중의 농도가 급속히 상승한다. 이러한 점을 침전제로 반응하는 지시약, 전기적 방법 등으로 인식하면 목적물질의 정량분석이 가능하다. 이밖에 목적물질과 착이온을 형성하고 당량점에 달했을 때 침전이 생기기 시작한다.
Mohr method은 염화은과 크롬산은의 용해도차이를 이용하여 실험한다.
Ag+ + Cl- → AgCl↓ (용해도 1.9 × 10-3 g/L, 25℃)
2Ag+ + CrO42- → Ag2CrO4 ↓ (용해도 2.9 × 10-2 g/L, 25℃)
용해도가 큰 크롬산은보다 염화은이 먼저 침전물을 형성하며 이 질산은과 염화나트륨의 반응이 끝나면 다음으로 질산은과 중크롬산칼륨(지시약으로 사용됨)이 반응하여 적갈색으로 변하여 당량점을 알아낼 수 있다.
질산은 용액과 크롬산칼륨 용액과의 반응식은 다음과 같다.

바꾸어 말하면 NaCl 표준액에 K2CrO4용액을 지시약으로 가하고 여기에 AgNO3용액을 적가한다. 이 조작의 역 조작은 불가능하다.
Fajans method은 플루오레세인나트륨 흡착지시약을 사용하여 질산은과 염화나트륨의 당량점을 알아낼 수 있다. 당량점 이전에는 은이온과 염화이온이 반응하여 침전물을 형성하지만 당량점에 도달하면 급격히 지시약과 흡착하여 적색으로 변하기 때문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