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반듀라의 사회학습이론

저작시기 2003.01 |등록일 2007.04.1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300원

소개글

1. 반듀라(Albert Bandura)라의 생애

반듀라는 1925년 캐나다의 애버타 주에서 태어났다.
임상 심리학에 관심을 두어 심리치료과정과 아동의 공격심 등에 대해 연구 하였다. 특히 아동이 ‘모방’을 통해 많은 것을 학습한다는 그의 이론은 모방이나 공격성, 행동 치료의연구(심리치료과정, 아동들의 공격성 산출, 그 후에는 행동수정, 모텔링, 관찰학습, 자기조정과정, 자기 효능; 자기 자신이 어떤 주어진 행동을 성공적으로 성취할 수 있겠다는 확고한 믿음)에 중요한 공헌을 하였다. 그리고 1953년부터 지금까지 미국 스탠포드 대학의 심리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며 가장 영향력 있고 활동적인 심리학자로 손꼽히고 있다.

목차

제 1 절. 반듀라의 생애 및 반듀라 이론
1. 반듀라(Albert Bandura)라의 생애
2. 반듀라 이론의 초점제
3. 사회학습 이론의 정의

제 2 절 기본 이론 및 주요 개념
1. 상호결정론
2. 강화를 넘어선 행동
3. 주요 개념제

제 3 절 관찰학습과 모텔
1. 관찰학습과 모텔
2. 강화를 넘어선 행동
3. 대리학습 및 대리조건화

제 4 절 사회화 과정
1. 공격성
2. 성 역할
3. 자기 강화
4. 친 사회적 행동

참고 문헌

본문내용

2. 반듀라 이론의 초점

반듀라 이론의 초점은 “복잡한 행동의 패턴은 분화적으로 강화에 의해 서서히 학습되는 것이 아니고, 오히려 전체적으로 학습된다.”라고 주장했으며, 또한 반듀라는 개인 중심적인 성격이론이 지배적인 상황에서 인간이 환경간의 접촉을 통해 행동유형을 어떻게 발달시켜 나가는지가 초점이 된다고 주장했다. 그의 저서로는 행동수정의 원리들(1969), 사회학습의 분석(1973), 사회학습이론(1977)등이 있다.
3. 사회학습 이론의 정의

사회학습이론의 정의 : 사회학습에 대한 접근은 조건 형성이 학습원리라고 보는 왓슨이나 유기체가 직접 행동함으로만 학습이 이뤼진다는 스키너와는 같은 행동주의 학파의 학자이면서도 반듀라는 사회적 상황에서 타인들의 행동을 단순히 관찰만 하여도 그들의 행동을 학습할 수 있다고 보았다. 즉 사회학습 개념은 대부분 학습이 다른 사람의 행동을 관찰하고 모방한 결과 일어난다는 인식에서 비롯되고 있다.
그러나 이론적 토대는 강화 이론에 두고 있어서, 보상받는 행동은 학습하게 되고, 벌 받는 행동은 학습하지 않게 되는 관찰을 통해 이뤼지는 학습이라 하여 관찰학습, 대리석으로 이뤄진다하여 대리학습이라고 부른다. 반듀라 이론은 자기에게 의미있게 의식되는 사람들의 행동을 관찰함으로써, 스키너의 이론적 설명에서 보다 더 빨리 더 많은 행동을 학습할 수 있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학습의 과정은 인지적인 것으로 관찰학습에는 내적인 변수가 포함되어 인간의 의식에 의해 좌우된다는 것이다.

참고 자료

1. 권육상 (1998)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유풍출판사
2. 이성진 (2001) 「행동수정」 교육과학사
3. 윤운성 (2001) 「교육의 심리적 이해」 양서원
4. 진용일 (1993) 「심리학 개론」 동문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