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단열재]단열재에 대한 조사와 현장시공방법조사

저작시기 2007.04 |등록일 2007.04.1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5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단열재에대한 종류 및 문제점 과 대체 단열재를 상세히 서술한 레포트 입니다.

현장을 통해 단열재의 시공 방법을 사진을 통해 서술하였습니다.

목차

◆ 서 론
Ⅰ. 개 요

◆ 본 론
Ⅱ. 열관유률
1. 열전도율
2. 열전달율, 열전달저항
3. 열콘덕턴스, 열저항
4. 열관류율

Ⅲ. 단열재
1. 단열재란?
2. 단열재의 종류
3. 단열재의 문제점
4. 대체 단열재

Ⅳ. 현장조사
1. 전주 KCC
2. 전주 세한교회 시공 현장
3. 전주 지방 환경청 (부속 건물)
4. 전주 서부신시가지 호반 베르디움

◆ 결론

Ⅴ. 참고 문헌

본문내용

서론

Ⅰ. 개요

건물의 에너지소비량은 국내의 전체 에너지소비량 의 약 30%정도를 차지하며, 이처럼 높은 주원인의 하나로 부실한 외피단열을 들 수 있다. 대부분 건물의 단열은 내단열을 적용하고 있지만, 최근 에너지 절약 차원의 경제적인 측면과 쾌적한 실내 환경 조성의 차원에서 외단열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고 있다. 이처럼 건축물의 단열성능은 건물에서 소비되는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보전하여 에너지소비를 절감시킬 수 있을 뿐 아니라 외부환경에 대해 실내 환경을 쾌적하게 조성한다는 측면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단열재료 는 열의 이동을 가능한 한 억제할 목적으로 사용되는 재료 전체를 총칭하며, 건축에서는 필요한 열의 유출과 불필요한 열의 유입을 방지하여 에너지 절약을 촉진하며, 표면결로나 실내온도의 편향분포를 방지하여 쾌적한 거주환경을 확보하는 것을 목적으로 사용된다. 최근 금속재료가 내외장 재료로 사용되는 비율이 많아지고 건물 전체의 조립화경향을 반영하여 단열재의 수요도 증가하고 그 종류도 많아지고 있으며 품질적으로 발전되고 있다. 열의 이동을 억제할 목적으로 사용되는 단열재로는, 종래는 저온역에서는 보냉재, 상온에서부터 중온까지는 보온재, 이보다 고온역에서 사용되는 재료를 단열재라고 분류하였으나, 최근에는 3자를 총체적으로 단열재라고 부르고 있다. 단열재료는 보통 다공질의 재료가 많으며, 열전도율이 낮을수록 단열성이 좋은 것이라 할 수 있다. 열에 대하여는 같은 두께인 경우, 경량재료는 두꺼운 편이 단열에 더 효과적이고, 열을 표면에서부터 반사해 버리는 재료도, 단열재료의 일종이라고 할 수 있다. 단열재료의 대부분은 흡음성도 우수하므로 흡음재료로서도 이용된다.

참고 자료

정상진 외(2004), 건축재료학, 기문당
김재훈 외(2004), 건축재료학, 문운당
정구섭 외(2003), 건축재료학, 광문각
건축재료교재 편찬위원회 (2005), 건축재료, 보성각
문승호 외(2006), 건축시공기술, 기문당

태그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