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환율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4.1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환율의 변화에 환율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위엔화와 달러화를 중심으로

목차

1.외화에 관한 나의 경험 두가지
2.한학기 동안 조사 내용
3.신문스크랩(없음)
4.환율에 영향을 준 실례
고유가.
미국의 금리 상승.
위안화 평가 절상.
엔화의 평가 절하.
5.환율에 대한 나의 고찰

본문내용

환율은 단순히 한 나라의 통화를 다른 나라의 통화로 표시한 가격이다. 다른 상품이나 재화의 가격과 마찬가지로, 환율은 시장에서의 수요와 공급의 힘에 의해 결정된다. 그러나 다른 상품이나 재화와는 달리, 외국 통화는 그 자체의 매입에 목적이 있는 것이 아니고, 대개는 외국의 상품, 용역, 또는 증권의 매입을 위한 수단으로서 거래된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외국의 상품이나 서비스는 가격이 변하고 또한 소비자들의 기호도 변하기 때문에 이에 대한 수요는 일정하지 않다. 마찬가지로 외국 통화에 대한 수요와 공급도 달라지고 그 가격 즉 환율도 변화한다. 이처럼 환율은 기초적인 경제력을 반영하는 것이기 때문에 경제력의 변화를 예상할 수 없는 불확실성의 세계에서는 -환율제도에 관한 문제는 차지하기로 하고- 본래 불안정할 수밖에 없다. 환율이 하락하면 장기적으로 보았을 때 수입원자재 가격이 하락하여 물가가 안정적으로 되고, 외채부담이 감소하고, 해외여행부담이 감소한다. 그러나 수출보다 수입이 늘어나서 경상수지 적자가 늘어난다. 반면에 환율이 상승하면 수출이 수입보다 늘어나서 경상수지가 흑자가 늘어난다. 그리고 수입원자재 가격이 상승과 수출 호황에 따른 국내 통화량 증가로 투자가 늘어나 물가가 상승하게 된다. 또 외채부담이 증가하고 해외여행부담이 증가한다.

참고 자료

『외환론-외환이론, 시장, 관리-』최생림, 박영사, 2004.
www.mk.co.kr(매일 경제 신문 인터넷 홈페이지)

태그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