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동서양고전]사기열전(상)리포트 (방통대/2007)

저작시기 2007.04 |등록일 2007.04.1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6,000원

소개글

[제목]사기열전

방송통신대학교 과제물 B형
사기열전(상), 사마천지음 김원중옮김 을유문화사
32. 회음후 열전(淮陰厚列傳) 550쪽부터~580쪽까지

<참고사항>2007년도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리포트 주제에 따라 작성된 자료입니다.

한글파일, 7페이지

목차

1. 요약

(1) 회음후 열전(淮陰厚列傳)의 전반적 내용 요약)

(2) 고사성어를 중심으로 회음후 열전(淮陰厚列傳) 요약


2. 요약부분에 대한 독후감

* 사기열전 <상> 목차

본문내용

1. 요약
사마천(司馬遷)의《사기열전》을 읽으면서 깊게 다가 온 것 중 하나가 微言大義(미언대의)라는 말이었다. 한자에 대한 지식이 너무나 짧아 사마천이 직접 지은 고서를 읽을 순 없지만 고사성어를 통해 사마천의 미언대의의 뜻을 가까이에서 느끼고 싶었다. 사기 속에서 사마천이 고사성어를 통해 자신의 뜻을 표현했다고 느꼈기 때문이다. 또한, 「회음후열전」속에서 내용과 다른 고사성어를 연관지어 보고 싶었다. 《사기》에서 고사성어를 찾는 일은 아주 쉽다. 그 중에서도 내가 선택한 부분은 「회음후열전」인데 먼저 내용파악을 하기 위해 책을 읽어 나가다가 어떻게 봐선 한 고조 유방보다 한을 통일하는데 더 큰 공을 세운 것처럼 보이는 한신의 삶에 매료되어 나도 모르게 객관적이 아닌 주관적으로 그를 바라보게 되었다. 우선,「회음후열전」의 내용을 간략하게 살펴보고, 고사성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1) 회음후 열전(淮陰厚列傳)의 전반적 내용 요약
회음후 열전은 항우와 유방이 천하를 놓고 다툴 때 살았던 한신(韓信 : ?~? )에 관한 이야기이다. 처음에는 항우의 곁에 있었으나 자신을 알아주지 않는다며 도망쳐 유방에게로 간다. 그는 한 고조 유방이 한을 통일하는데 있어서 커다란 공을 세우지만 나중에는 유방에게도 버림을 받고 ‘회음후’라는 낮은 관직에 머물러 있다가 반역을 도모하다 계책이 들통나 죽임을 당하게 된다. 「회음후열전」속의 한신은 놀라울 정도로 뛰어나고 훌륭한 인물이었다. 안타까운 것은 그가 한을 통일하는데 있어서는 병법이나 인간관계 모든 면에서 능하였으나 고조에게서 버림을 받은 뒤에는 기분 좋지 않은 결말이 되었다는 것이다. 사마천은 한신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말하였다.
만약 한신이 도리를 배우고 겸양하여 자기의 공로를 자랑하지 않고 자기의 능력을 자랑하지 않았더라면, 한(漢)나라에 대한 공훈이 주(周)나라의 주공(周公), 소공(召公), 태공(太公),의 공훈과 견줄 수도 있었을 것이다. 그리고 후세에까지 나라의 제향(祭享)을 받았을 것이다. 이렇게 되려고 힘쓰지 않고 천하가 이미 안정된 반역을 꾀하였으니, 일족이 전멸한 것도 또한 마땅하지 않은가!

참고 자료

{사기열전} 김원중 옮김, 을유문화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