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동서양고전]사기열전(상)리포트(방통대 2007)

저작시기 2007.04 |등록일 2007.04.1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6,000원

소개글

[제목]사기열전

방송통신대학교 동서양 고전 B형
사기열전(상), 사마천지음 김원중 옮김 을유문화사2002.
1. 백이열전~2. 31-38
관.안열전 39쪽부터 ~45쪽까지

<참고사항> 2007년도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리포트 주제에 따라 작성된 자료입니다.

한글파일, 7페이지

목차

1. 요약

1) 사마천과 사기열전

2) 선택부분의 글 요약

(1) 백이 열전 (伯夷列傳)
(2) 관.안열전 (管晏列傳)

2. 요약부분에 대한 독후감

* 사기열전 <상> 목차

본문내용

1. 요약

1) 사마천과 사기열전
<사기>라는 명칭은 사마천 자신이 이 붙인 것이 아니다. 「태사공서」에 의하면 그 자신은
「태사공서」라고 했고 그가 세상을 떠난 이후에는 「태사공서」혹은 「태사공기」가고 불렸다.
이 태사공기의 약칭이 <사기>이다. 사기가 동양의 고전으로 예전부터 널리 주목받아왔던 이유는 중국상고 시대의 역사를 수록한 역사서 이기 때문만은 아니다. 이 글을 지은 사마천은 무제시대의 사람으로서 무제에 대한 비판 또한 서슴치 않았다. 그런 글이 단순히 자신에게 가해진 궁형이라는 형벌에 대한 속좀음에서 나온 것이 결코 아니었을 것이다. 사마천은 그 당시 사회계층을 이루는 부류가 유가와 왕․제후같은 지도층과 지식인에 한정하지 않고, 자객․광대․점술가․의사와 상인들을 각 열전에 넣어 객관적이고 과단성있는 글을 다뤘다. 당시 유학이 국교였던 시대에 금전의 실리와 돈을 크게 버는 방법을 다룬 「화식열전」이나 학의학의 역사와 임상과정도 자세히 기록한 「편작․창공열전」같은 글을 다룬 것도 중국역사에 대한 작가의 냉철한 비판의식과 일반대중에 대한 따스한 시선이 녹아있기 때문이라 하겠다. 사마천이 이 글을 쓰게된 동기는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첫째, 발분(發憤)의식의 소산이다. 사마천의 부친인 사마담의 유언에 따라 10여 년 간 집필에 착수하다가 이들을 변호하다 궁형을 당하게 되자 집필방향을 바꾸게 되는 것이다. 둘째,역사적 사실의 포폄(褒貶)과 직서(直書)이다. 당시 <춘추>의 서술방식을 모방하여 <사기>를 저술한 것이 아니라.<춘추>의 정신을 계승하려는 것은 당시 공자의 사상을 계승하여야 한다는 당위성 때문이었다. 또, 열전(列傳)은 총 70권으로 구성 되어있는데 열전을 간략히 설명하자면 사기(史記)의 체제중 본기(本紀)와 세가(世家)의 구심점을 이루는 공간을 더욱더 여러 가지의 희노애락(喜怒哀樂)의 살점을 붙여 만든 것이라 할 수 있다. 그 중에서 제일 첫 머리를 장식하는 백이.숙제(伯夷叔齊)의 수양산으로서의 도피 행각과 안일한 생활에의 은둔 생활을 마감하는 것이라 자칫 학문의 깊이를 얇게 흘러 버릴 수 있다. 하지만 열전의 처음을 화려하게 장식하기보다는 은연 중의 인간에 대해 자문하는 사마천의 인생고난의 은율 을 띄우면서 물로 사관인 그의 인생관이 그렇게 중요한 것이 아니냐? 고 누군가 질문한다면 나는 그에게 오히려 되묻고 싶다.

참고 자료

[사기열전] 김원중 옮김, 을유문화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