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육]사교육문제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4.1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사교육의 증가원인과 그에 따른 문제점

목차

1. 사교육 증가원인
2. 사교육 실태
3. 사교육의 문제점
4. 대안책
5. 해결책
6. 참고문험

본문내용

1. 사교육 증가원인
1) 부실한 학교교육
- 학부모의 교육열이 높고 대학입학의 경쟁이 높은 것에 비해서 학교교육은 교육의 수요자인 학부모와 학생의 요구를 충족시키기에 충분한 여건을 가지고 있지 못하고 있다. 학교는 지금도 학생들의 개별적인 학습 욕구를 채워줄 수 없는 과밀학급 상황에서 획일적인 수업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몇몇 선생님들은 공교육의 부실성을 인정하며 간접적으로 과외를 권하기도 한다.
2) 잘못된 입시정책
- 거의 모든 부모들이 자녀가 대학에 진학하기를 바라고 있는 현실에서 대학입시제도가 십여 차례 바뀌었어도, 점수가 유일한 기준인 학생 선발이었다. 특히 국, 영, 수의 점수가 70%를 차지하고 있다. 또한 고등학교에서 가르치지 않는 과목을 대학에서 시험과목으로 볼 경우 학생들은 이를 대비하기위해 학원을 찾게 된다. 예를 들어 ‘논술대비과외’가 대표적인 예가 될 것이다. 고등학교에서 가르치는 방식과 과목이 대학입시에서 요구하는 것과 다를 경우에 학생들은 학교만을 믿을 수가 없게 된다.
3) 문호 협소와 집중화의 문제
- 명문대에 가고자 하는 학생들이 많고 그러한 대학은 과거 신분제도의 대치물로써 지위경쟁의 수단으로 제도화 되어 문턱이 매우 높아졌다.
▶ 간판주의
: 소위 지도층이라는 사람들은 대부분 몇몇 학교에 편중되어 있다.
▶ 대학 서열화에 따른 학벌사회의 고착
: 사회적 출세의 척도가 출신 고등학교, 대학교가 되어 일류대학을 나오지 못한 사람은 상대적으로 제 실력을 발휘할 기회가 적어진다. 따라서 좀더 나은 대학을 가고자하는 열마이 국민들의 사교육을 증가시킨다.
▶ 학부모의 편견
: 대부분의 학부모가 경제적 혜택이외에 명예, 존경 등 각종 사회적 혜택이 고학력자에게 많이 부여된다고 생각한다. 무조건 공부만 잘하면, 대학만 가면 행복해진다는 과거 지향적인 사고방식을 가지고 있다.
▶ 학력주의적 고용구조와 학력 간 임금격차

참고 자료

「2000년도 사교육비 실태 조사」, 2001년, 교육인적자원부
「초등교육의 이해 총정리」
한국일보 2002년 3월 18일자
http://hakbumo.netian.com/Project/Level%20Edu/Environ_03.htm
http://www.google.co.kr/search?q=%EC%82%AC%EA%B5%90%EC%9C%A1&ie=UTF-8&oe=UTF-8&hl=ko&lr=
http://www.daum.net/
http://www.yahoo.co.kr/
http://www.empas.net/
http://www.naver.com/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