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환경친화형 건축의 정의와 종류 및 적용사례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4.14 워드파일MS 워드 (doc) | 5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환경 친화형 건축이 무엇인지 정의와 종류를 알아본다. 또한 적용사례와 나아갈 방향을 알아본다.

목차

서론
본론
1.환경 친화적 건축의 정의

2. 환경 친화형 종류

3. 환경친화형 주거건축의 구체적 의미

4. 환경친화형 건축 적용사례

결론
환경친화형 건축의 개발방향

본문내용

본론
1.환경 친화적 건축의 정의
환경 친화적 건축이란 건축물의 계획, 설계, 생산, 유지관리 그리고 폐기에 이르기까지 전 과정에 걸쳐 총체적으로 에너지 및 자원을 절약하고 자연 경관과의 유기적 연계를 도모하여 자연 환경을 보전하며 인간의 건강과 쾌적성 향상을 가능하게 하는 건축이다.
환경 친화적 건축은 본질적으로 친환경, 친인간, 경비절감이란 기본 개념의 종합적 충족이란 전제 하에서 실현이 가능하다. 다시 말해 환경 친화란 목표를 100% 충족한 완전한 대안이라도 거주자 또는 사용자에게 수용되지 못하는 건축은 의미없는 장식 또는 폐기물에 불과할 뿐이다. 마찬가지로 대안이 가지는 우수한 환경 효과에도 불구하고 사회나 개인이 수용 불가능한 비용이 요구될 때, 그 대안의 실현은 일시적 환경 전시물에 불과하게 된다.

2. 환경 친화형 종류
<환경중시형>
이 경향은 환경친화적 경향을 대표하며 전통 중시형과 건강 중시형을 포괄하는 개념으로 볼 수 있다. 주로 쾌적한 환경창조를 모토로 기존 아파트 단지와 구분되는 외부조경에 초점을 두고 있다. 일반적으로 유실수 식재나 분수대, 실개천 조성등 테마공원조성 방식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일부 업계에서는 생물이 서식 가능한 생태방벽이나 옹벽을 설치하기도 한다. 공조 시스템 측면에서는 자연환기시스템, 유기폐기물 처리시스템, 중수도시스템 등이 단편적으로 적용되고 있다. 그러나 환경친화형 건축의 출발점이라 할 수 있으며, 소프트웨어적 기술에 해당되는 환경친화적 단지설계기법 및 주거유형의 개발이나 이를 뒷 받침할 수 있는 건축시스템 및 친환경 소재의 개발 등 하드웨어의 개발이 아직 미미한 실정이다.

< 전통중시형>
환경중시형과 달리 이 경향은 외부공간과 내부공간에서 동시에 적용되고 있다. 주로 풍수사상을 응용하여 외부공간을 구성하거나 정자나 문주와 같은 한국적 공간구성 요소를 도입하며, 농촌마을의 분위기를 조성하려는 시도도 있다. 내부공간에서도 툇마루나 장독대 같은 한국적 공간 구성요소의 도입과 함께 실내 인테리어 측면에서 전통 문양을 인용하기도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