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10대 미혼모의 실태와 사회문화적원인, 해결방안연구

저작시기 2007.04 |등록일 2007.04.1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10대 미혼모의 실태와 사회문화적원인, 해결방안에 관하여 5명의 조원분들과 합심하여 작성한 팀프로젝트보고서입니다. 심도있게 분석한 보고서인만큼 귀하의 레포트작성에 많은 도움있기를 바랍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미혼모의 현실 및 실태
미혼모에 대한 사회적 인식
외국과의 차이
논의의 초점
미혼모 발생의 예방을 위하여
Ⅲ. 결 론

본문내용

들어가며

지난해 12월 30일, 부산의 한 아파트 계단에서 죽은 남아가 발견됐다. 아이의 엄마는 중학교 3학년. 그리고 올해 지난 1월 4일, 단양 강변 다리 밑에서 탯줄이 휘감긴 그대로 갓난아기가 버려져 있는 것을 주민이 발견한 사건도 있었다. 이 사건의 주범은 미혼모로서 한국 사회에서 미혼모는 끊임없이 문제를 야기하는 존재로 인식되어 있다. 대체 미혼모가 무엇이기에 한국 사회에서 이토록 문제를 일으키는 사회 주범으로 인식되어 있는 것일까?
미혼모는 사전적 정의에 의하면 `결혼하지 않은 몸으로 아이를 낳은 여자`로 정의되어 있다. 이를 좀 더 구체적으로 확대하면 `미혼으로 낙태할 수 있었으나 시기를 넘긴 채 출산이 예정되어 있거나 출산한 여성`이 미혼모이다. 여기에는 단순히 결혼을 한 번도 하지 않은 여성 뿐 아니라 기혼녀가 별거 또는 이혼했거나 과부로서 혼외의 아이를 낳은 여성을 모두 포함한다.
그런데 중요한 것은 미혼모라는 말이 가지고 있는 사전적 의미가 아니라 우리 사회에서 미혼모를 정의하는데 내포하는 부정적 인식이라는 점이다. 미혼모 여성은 아이를 낳을 때부터 성적인 규범을 어긴 성적 일탈자로 규정된다. 성적으로 문란한 여성으로 인식되는 것이다. 이 때문에 미혼모 여성은 이러한 시각을 피하고자 아이를 버리거나 입양시키는 등 부정적인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밖 에 없고 이는 사회의 문제를 일으키는 사회주범이 되는 결과를 낳기도 한다. 즉 미혼모는 성적인 일탈자와 윤리적, 사회적 일탈자라는 두 가지 이중적 시선에 놓이게 되며 이는 결국 낙태나 영아 유기와 미혼모라는 길의 선택 중 어느 것도 쉽게 선택하지 못하게 하는 딜레마에 놓게 만들고 현실적인 대안을 마련하지 못하게 만든다.
이러한 미혼모에 대한 부정적 시각은 미혼모를 정의하는 방식에 철저하게 드러나 있다. 정부는 미혼모 정책을 `요보호 여성`에 대한 정책에 대한 범주로 정의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