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경제학 원론]수요공급원리와 영화관람

저작시기 2007.04 |등록일 2007.04.1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경제학원론1(미시)을 수강하며
수요공급이론을 현실 혹은 가상에 접목시키는 과제에서
고정가격제인 영화관람료에 대해서 생각을 해보았습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1) 흥행에 성공한 영화(기준은 일반적으로 재미가 있으니 수요가 몰린다고 생각하겠습니다.)
재미있는 영화는 관객들도 보고자 하는 욕구가 상대적으로 더 크게 느껴집니다. 또한 재미있고, 누구나 보는 보편적인 재미를 느낄 수 있는 등 여러 가지의 의미를 부여할 때, 가격이 오르더라도 보고자 하는 욕구는 그대로일 것입니다. 즉 수요의 가격탄력성은 1보다 작고, 비탄력적일 것입니다.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1보다 작을 때는 가격이 상승하면 총수입이 증가하기 때문에, 영화사에서 가격을 올릴 경우에도 수입은 오히려 더 늘어나게 될 것입니다.


2) 흥행에 실패한 영화
제작예산이 부족해서 홍보나 광고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재미가 없다고 소문이 나거나 볼거리 없는 액션영화 등은 보고자 하는 관객이 부족하기 마련입니다. 이럴 경우에는 위와는 반대로 탄력적이므로 영화요금을 낮출 경우에 총수입은 상승하게 될 것이고 1)과 2) 둘 모두의 경우에 영화제작사와 극장은 모두 만족을 할 것이고, 관객도 돈을 많이 내더라도 볼 만한 가치가 있다고 생각할 경우에는 만족을 할 것이고(이럴 경우에는 한계효용은 - 이더라도 총효용은 + 의 상태에 있을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또한 영화를 선택할 경우에 선택할 수 있는 다른 기회비용보다는 가격이 오르더라도 총효용은 우위에 있을 것입니다.) 재미없다고 생각하고 보는 관객의 입장에서는 전보다 더 많은 효용을 누리게 될 것입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