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5대범용고분자

저작시기 2007.03 |등록일 2007.04.1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8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5대 범용 고분자에 대한 레포트입니다.
HDPE,LDPE,PVC,PS,PP의 종류,특성,용도,최근동향에 대하여
자세하게 조사한 자료입니다.

매우 깔끔하게 정리가 잘 되어있으며,높은 점수를 받은 레포트입니다^_^

목차

(1)LDPE
-종류
-특성
-용도
-최근동향

(2)HDPE
-종류
-특성
-용도
-최근동향

(3)PVC
-종류
-특성
-용도
-최근동향

(4)PP
-종류
-특성
-용도
-최근동향

(5)PS
-종류
-특성
-용도
-최근동향

본문내용

PE(Poly Ethylene)

에틸렌의 중합으로 생기는 사슬 모양의 고분자 물질로써, 석유의 원유를 분류하여 나프타 부분(약 100∼200 ℃ 유출부분)을 분리시키고, 이것을 분해시켜 약 25 % 에틸렌을 분취한다. 이 에틸렌을 중합시켜서 [ CH2=CH2→…-CH2-CH2-CH2-CH2-… ] 과 같은 식을 가지는 폴리에틸렌을 만든다.(때로는 가지가 있는 경우도 있다.)

(1).종류

폴리에틸렌은 제조방법 및 성능에서, 고압법 폴리에틸렌(저밀도 폴리에틸렌 혹은 연질 폴리에틸렌)과 중저압 폴리에틸렌(고밀도 폴리에틸렌 또는 경질 폴리에틸렌)으로 크게 나눈다. 그러면서 현재는 제조기술의 현저한 혁신에 의해서, 중저압법에 의한 저밀도 폴리에틸렌의 제조도 가능하게 되고 고압법 폴리에틸렌, 중저압법 폴리에틸렌의 개념은 명확하지 않게 되어가고 있다. 또한 폴리에틸렌은 폴리프로필렌, 기타의 올레핀계 폴리머와 합쳐서 폴리올레핀이라고 총괄해서 부르게 되었다.

A. 고압법 폴리에틸렌(LDPE)

정제한 에틸렌 가스에 소량의 산소 또는 과산화물을 첨가, 2,000기압정도로 가압하여 200℃정도로 가열하면 밀도가 0.915~0.925의 저밀도 폴리에틸렌(LDPE)이 생긴다. 이 중합법은 이른바 괴상중합이며, ICI법이라고도 불려지는, 역사적으로 가장 오랜 에틸렌의 중합법이다. 중합장치에는 중합열을 제거하는 연구가 필요하며 또한 고 중합률에 이르면 가교 폴리머를 생성하기 쉽기 때문에 전화율은 20% 정도로 억제할 필요가 있다. 중합압력이 높을수록 고분자량의 폴리머를 얻을 수 있다. 현재는 ICI법에서 파생한 갖가지의 고압중합법의 공업적으로 실시되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