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오상순론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4.1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3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작가 오상순에 대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생애

2. 작가 연보

3.『폐허』, 생성과 주체의 계몽 - 오상순을 중심으로

4. 시세계

Ⅲ.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1920년대는 풍성한 시적 성과를 속속 산출하고 있었다. <창조>이후에는 <영대>나 <신생활><개벽><유심>등의 잡지에는 김소월과 한용운, 변영로, 김억, 김석송, 이상화, 김기진, 양주동, 김동명 등 많은 시인들이 활동하고 있었다. 조연현은 1920년대의 이러한 문학상을 근대시 형성의 제 1단계라고 쓰고 있다. 당대 문학에서 오상순의 시는 도저한 허무의식과 형이상학적 사유를 바탕으로 민족 현실에 성실하게 대응한 드문 사례였다.
오상순이 근대학문의 세계를 받고 <폐허>에 가담하는 과정에는 외세의 침탈 속에 억압받는 질곡 많은 현실을 보고 그 비극을 깨달으며 종교와 문학에 경사되어간 당대 지식인의 정신사적 행로 하나가 담겨 있다. 그 행로는 무엇보다도 서구 근대문물의 세례를 받고 문화의 경계에 선 자로서의 고통으로 축약된다. 전대문화의 정체성을 상실하고 식민지가 되어버린 모국을 발견하면서 오상순을 실천이 봉쇄된 세계의 비극을 통감한다. 이 지식인의 내면은 제국주의에 의한 폭압적인 현실을 <폐허>로 규정하고 현실의 고통을 넘어설 사유를 시작하는 것이다. 음울한 시대에 좌절하지 않은 오상순의 ‘폐허의식’은 가장 1920년대 지식인다운 의식의 일단을 보여준다.

Ⅱ. 본 론

1. 생애
허무의 시인 공초(空超) 오상순(吳相淳)의 작품 세계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좀 유별난 그의 삶을 살펴 볼 필요가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