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의학]멸균, 소독, 방어기전

저작시기 2006.04 |등록일 2007.04.1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CSR자료입니다.

목차

< 소독과 멸균의 개념 >
< 소독 및 멸균의 종류와 방법 >
< 감염의 개념 >
< 감염의 기전 및 인체방어 기전 >

본문내용

< 소독과 멸균의 개념 >
1. 소독(disinfecting)의 정의
* 감염예방을 위해 병원균을 죽이거나 또는 그 수를 감소시키거나 약화시켜 감염이 일어나지 않는 안정한 상태를 만드는 것.
* 병원미생물을 활동하지 못하게 하거나 제거하여 감염을 방지하는 것.
* 모든 미생물이 아니라, 감염을 일으킬 수 있는 아포를 제외한 병원성 미생물을 죽이는 것으로 비병원미생물에 대해서는 상관하지 않는 방법.

2. 멸균(sterilizing)의 정의
* 생명체의 완전한 파괴를 의미하는 물리적·화학적 처리이며, 병원성, 비병원성, 아포를 포함한 모든 미생물을 완전히 사멸 또는 불활성화 시키는 것.
* 병원성을 불문하고 “모든 미생물을 죽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살균력의 순서 : 방부 < 소독 < 멸균

< 소독 및 멸균의 종류와 방법 >
1. 소독의 종류와 방법
(1) 소독의 종류
약한 소독제
(Low level)
- 대부분 세균, 일부 바이러스, 진균을 죽이나 결핵균이나 아포는 사멸하지 못한다.
- 손상 없는 피부에만 접촉되는 물품들로 침대, 침대의 부품이나 린넨류, 환자의 가구, 탁자, 목발, 식기 등 환경의 표면을 소독하는 데 필요하다.
- 300배 희석한 차아염소산액 등을 사용한다.
보통 소독제
(Intermediate level)
- 환자의 정상 피부에 접촉하는 의료기구(혈압기의 cuff, 청진기 등)의 표면 소독에 사용된다.
- 온도계나 수치료용 욕조 등이 포함된다.
- 염소나 페놀, 잔류염소양이 500 ppm 이상인 염소소독제 (100배 희석한 차아염소산액= 500 ppm), Iodophor 등의 소독제를 사용한다. 대부분의 세균과 곰팡이, 결핵균을 불활성화하지만 세균의 아포에는 효과가 없다.
강한 소독제
(High level)
- 마취기구, 열에 약한 내시경류(복강경, 방광경, 관절경, 후두경 등), 호흡 기구 (breathing circuit 등), 마취기구 등이 포함된다.
- 화학멸균제 등이 사용되며 흔히 사용하는 화학멸균제는 2% glutaraldehyde이며 30분간 침적시킨다.
- 소독제로 소독을 하고 난 후에는 멸균 증류수로 헹구어 잔유 약제로 인한 자극과 수돗물에 의한 재 오염을 방지하여야 한다.
- 내시경 기구나 전신마취에 사용되는 기구는 열에 약한 재질로 되어 있어 고압멸균소독을 할 수 없고, EO가스 소독은 시간이 많이 소요(정화시간 16시간)되므로 화학멸균제를 사용하도록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