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원자력에너지 원자력 원자력발전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4.1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9페이지 | 가격 1,100원

소개글

에너지공학등 공대 원자력에너지원리 및 원자력 발전
논문등과 자료를 참고로 성심껏 만든자료입ㄴ니다 참고 하세용^^ 에이뿔 받았습니다 ^^

목차

1. 원자력에너지

1-1. 원자구조 및 핵분열
1-2. 원자력발전의 원리

-3. 발전용(發電用)원자로의 종류

한국형표준경수로란 무엇인가?
2. 우라늄의 일생 - 핵연료주기 등등등~~~^^

본문내용

1. 원자력에너지

1-1. 원자구조 및 핵분열
  세상의 모든 물질은 아주 작은 원소로 구성되어 있다. 공기중에 있는 산소나 질소도 실은 모두 작은 원자로 구성되어 있다. 원자는 중심에 자리 잡고 있는 원자핵과 그 주의를 둘러싸고 있는 전자로 구성되어 있다. 우라늄(U-235)과 같너지와 맞먹는다. 핵분열시 많은 에너지와 함께 2∼3개의 중성자도 함께 나오고, 이 중성자가 다른 원자핵에 흡수되면서 또 다시 핵분열이 일어난다.보면 원자로에 관한 이론의 실증을 위한 「실험로」실용화 가능성을 확인하기 위한「원형로」 원자로의 안전성과 경제성을 입증하기 위한 「실증로」그리고 상업적으로 이용하기 위한 「상용로」로 구분해 볼 수 있다.

*원자력발전과 화력발전의 차이


원자로의 구조

우라늄-235의 함유율이 2∼5%정도 되는 또한 냉각재와 감속재로


...

*원자폭탄과 원자로의 차이점
핵분열 반응을 일으켜서 방출되는 에너지를 이용한다는 측면에서는 원자력발전이나 원자폭탄의 원리는 같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원자폭탄과 원자력발전사이에는 구조적인 차이가 있다.
  우라늄에는 핵분열이 일어나는 우라늄-235와 핵분열이 일어나지 않는 우라늄-238이 있습니다.  자연계에 존재하는 천연우라늄에는 우라늄-235가 0.72%밖에 없고 나머지는 우라늄-238로 되어 있다.
  원자폭탄은 핵분열이 잘 일어나는 우라늄-235를 90%이상 고농축한 것을 사용한다.하나의 중성자가 우라늄-235에 충돌하면 원자핵이 2개로 쪼개짐과 동시에 평균 2.5개의 중성자가 나옵니다.  이렇게 핵분열에 의하여 나온 중성자가 다시 다른 우라늄-235에 부딪쳐서 핵분열을 일으키면 다시 2.5개의 중성자가 나온다.  이렇게 한꺼번에 연쇄적으로 확산되는 핵분열 반응의 원리를 이용한 것이 원자폭탄이다. 성냥갑 속에 꽉 들어찬 성냥에 불을 붙이면 그 안에 있는 성냥이 한꺼번에 타는 것과 마찬가지이다.
  반면 원자력발전의 경우에는 에너지를 장기간 조금씩 발생시켜야 하므로 여기에 쓰이는 연료는 우라늄-235가 겨우 2%에서 5%정도밖에 포함되어 있지 않으며, 나머지는 우라늄-238이 차지하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