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D

[교육학]고려시대의 교육제도

저작시기 2007.04 |등록일 2007.04.1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고려시대의 교육제도에 관하여 쓴 레포트입니다.

목차

Ⅰ.서론
1. 고려시대의 사회적 특성
2. 고려시대의 교육 개관


Ⅱ.본론
1. 고려전기의 국학-국자감
2. 고려중기의 국학-국자감
3. 고려후기의 국학-국자감
4. 그 밖의 국학(학당, 향교)
5. 고려시대의 사학


Ⅲ.결론

본문내용

2. 고려시대의 교육 개관
고려 시대에서 학교 교육은 유교 경전에 의거 하였으며, 민중 교육은 불교 경전에 의거하였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교육의 목적은 관리 양성 및 과거 급제였으며, 그 내용 또한, 과거 급제의 과목인 유교 경전이었고, 암기식 방식과 주입식 방식으로 가르쳤다. 우리나라의 다른 시대들과는 달리 고려시대만의 특징은 ①국공립 교육기관이 발달 하였으나, 대학 수준의 학교는 11대 문종 이후부터는 사립대학이 더 발달 하였다. ②공무원 채용 시험제도인 과거 제도가 확립 되었다.(고려 4대 광종부터) ③말기에는 문벌과 학벌을 중시하면서 사학이 크게 활성화 되었다. ④성종 때 수서원, 비서원이라는 도서관이 설치되었고, 외국과의 학문 교류가 이루어졌다. ⑤성종 때는 교육 조서가 발표되었다. ⑥신라와 당의 교육제도를 모방하였다. ⑦입학 자격은 엄격한 계급제도(직위와 신분)에 따라 정해졌다. 이러한 특징들을 가진 고려시대의 교육제도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본론에서 크게 초기, 중기, 후기로 나누어 설명되어진다.


Ⅱ.본론

1. 고려전기의 국자감
국자감은 고려의 최고 교육기관이다. 이것은 성종 11년(992년)에 왕이 학교를 세우라는 교서를 내리고 유사에게 승지를 얻게 하여 학사와 서재를 넓게 만들고 전장을 급여하여 학자를 충당케 함으로써 창립되었다.
국자감의 입학 신분은 백성 이상이면 가능했고, 이들의 자제로 배울 만한 나이에 도달한 청소년이라면 별다른 제한 없이 입학이 허락되었다. 또한 이들은 유생으로 대접도 받았다.
국자감의 내부 구조는 문성왕묘(문묘)와 돈화당 그리고 유생들이 기숙하는 재로 조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